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와 멈추는 방법

by 하루두번 2023. 3. 22.
반응형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에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코피가 생기는 수많은 원인들 중 원인을 못 찾는 경우 또한 10%가 된다고 합니다. 코피가 생기는 원인 중에서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원인 그리고 국소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코피를 흘리고 있는 남자

먼저 전신적인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모세혈관 확장증, 동맹경화증, 혈액고증이 있고, 국수적인 원인에는 코 안에 점막염증, 비강질환, 기계적인 외상, 비 중격이 있겠습니다. 이번에는 간단하게 코피 자주 나는 이유 그리고 코피가 났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하는 것이 좋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1. 피로

몸이 피로하거나 긴장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면 몸의 분비물이 줄면서 코 속도 건조하게 마르게 됩니다. 이럴 때는 조그마한 자극에도 코피가 나기 쉬우므로 충분한 휴식 및 수분 섭취를 통해 코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식염수를 이용해 코를 씻거나, 바셀린을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혈압

혈압이 높아지면,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혈압이 올라가게 되면, 혈관이 쉽게 터질 수 있는데, 코 안쪽 혀로 간의 경우 특히 약한 편이기 때문에, 혈압이 올라가면 금방 파열이 되어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몸에 별 이상이 없지만, 코피가 주기적으로 난다면, 혈압을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으로 코를 파고 있는 모습

3. 코 질환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는 환자들은 일반인보다 코 점막의 분비 기능이 저하돼 콧속이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소아의 경우 코피가 자주 난다면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지 확인해서 치료하는 것이 좋으며, 성인의 경우 비중격이 휘어, 코가 막혀 코피를 유발하는 것일 수 있으므로 검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4. 다른 질환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로 다른 혈액 질병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혈우병, 백혈병이나 고혈압, 동맥경화나 정신적 긴장에 의한 혈압 상승도 코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 코피가 자주 나거나 위 질병들에 대한 신체적 이상 증상 발생 시,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젊은 남성의 코

5.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어떠한 질병이든 스트레스와 연관이 없는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코피가 자주 나는 것도 마찬가지로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몸이 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게 되면, 코피가 자주 날 수 있으니 건강을 위해 스트레스를 풀어주시고, 휴식을 적절하게 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잘못된 생활습관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중에는 잘못된 생활습관 또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코피가 가장 많이 나는 부분은 콧속에 손가락을 넣었을 때 딱딱하게 느껴지는 부분으로, 이 부분에 물리적인 힘을 주거나 강하게 자극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코딱지를 너무 과하게 제거하거나, 코털을 뽑아 제거하게 되면, 코의 점막이 상해 피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건조한 환절기에는 콧속의 공기가 말라 혈관이 쉽게 찢어지게 되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코를 세게 푼다거나 후비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실내 습도를 50% 이상으로 조절해 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코피 멈추는 방법

코피 멈추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들어가기 전에 먼저 알아둘 것은 코피가 났을 때 절대로 고개를 뒤로 젖히는 행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출혈 중인 상태에서 고개를 젖히면 코에서 나오고 있던 피가 뇌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름다운 여성의 옆 모습

A. 머리를 앞으로 숙이기

코피가 났을 때 머리를 앞으로 숙이는 것이 뒤로 젖히는 것보다 출혈을 더 빨리 멎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고개를 앞으로 숙이고 있는 상태에서 입으로 숨을 쉬고 콧구멍 양쪽에 솜을 낀 후 약 10분~20분 정도 가만히 둡니다. 솜을 낀 상태에서 손가락으로 살살 눌러주면 더 빨리 코피를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B. 차가운 얼음

차가운 것을 이용하는 이유는 혈관수축을 일으켜서 코피를 멈추게 한다는 뜻입니다. 코피가 났을 때 얼음주머니 또는 차가운 물주머니를 가지고 코의 혈관수축을 일으키면 됩니다. 찬 물로 코를 세척해주기만 해도 혈관수축은 되니 찬 물을 담을 수 없을 경우 코 안에 찬 물로 세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코와 눈을 가까이서 찍은 사진

C. 예방법

코피가 종종 나오는 분이라면 평소 재채기(기침)를 할 때에 참는다고 입을 닫고 재채기를 하지 마시고 입을 크게 해서 재채기를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집 안 또는 실내의 공기를 건조한 상태로 만들지 말고 어느 정도의 습도를 유지시면 코피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와 함께 코피 멈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머리카락 빨리 기르는 법, 활성산소 줄이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