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와 멈추는 방법

by 하루두번 2023. 3. 22.
반응형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에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코피가 생기는 수많은 원인들 중 원인을 못 찾는 경우 또한 10%가 된다고 합니다. 코피가 생기는 원인 중에서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원인 그리고 국소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코피를 흘리고 있는 남자

먼저 전신적인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모세혈관 확장증, 동맹경화증, 혈액고증이 있고, 국수적인 원인에는 코 안에 점막염증, 비강질환, 기계적인 외상, 비 중격이 있겠습니다. 이번에는 간단하게 코피 자주 나는 이유 그리고 코피가 났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하는 것이 좋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1. 피로

몸이 피로하거나 긴장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면 몸의 분비물이 줄면서 코 속도 건조하게 마르게 됩니다. 이럴 때는 조그마한 자극에도 코피가 나기 쉬우므로 충분한 휴식 및 수분 섭취를 통해 코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식염수를 이용해 코를 씻거나, 바셀린을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혈압

혈압이 높아지면,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혈압이 올라가게 되면, 혈관이 쉽게 터질 수 있는데, 코 안쪽 혀로 간의 경우 특히 약한 편이기 때문에, 혈압이 올라가면 금방 파열이 되어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몸에 별 이상이 없지만, 코피가 주기적으로 난다면, 혈압을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으로 코를 파고 있는 모습

3. 코 질환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는 환자들은 일반인보다 코 점막의 분비 기능이 저하돼 콧속이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소아의 경우 코피가 자주 난다면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지 확인해서 치료하는 것이 좋으며, 성인의 경우 비중격이 휘어, 코가 막혀 코피를 유발하는 것일 수 있으므로 검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4. 다른 질환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로 다른 혈액 질병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혈우병, 백혈병이나 고혈압, 동맥경화나 정신적 긴장에 의한 혈압 상승도 코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 코피가 자주 나거나 위 질병들에 대한 신체적 이상 증상 발생 시,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젊은 남성의 코

5.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어떠한 질병이든 스트레스와 연관이 없는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코피가 자주 나는 것도 마찬가지로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몸이 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게 되면, 코피가 자주 날 수 있으니 건강을 위해 스트레스를 풀어주시고, 휴식을 적절하게 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잘못된 생활습관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중에는 잘못된 생활습관 또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코피가 가장 많이 나는 부분은 콧속에 손가락을 넣었을 때 딱딱하게 느껴지는 부분으로, 이 부분에 물리적인 힘을 주거나 강하게 자극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코딱지를 너무 과하게 제거하거나, 코털을 뽑아 제거하게 되면, 코의 점막이 상해 피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건조한 환절기에는 콧속의 공기가 말라 혈관이 쉽게 찢어지게 되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코를 세게 푼다거나 후비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실내 습도를 50% 이상으로 조절해 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코피 멈추는 방법

코피 멈추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들어가기 전에 먼저 알아둘 것은 코피가 났을 때 절대로 고개를 뒤로 젖히는 행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출혈 중인 상태에서 고개를 젖히면 코에서 나오고 있던 피가 뇌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름다운 여성의 옆 모습

A. 머리를 앞으로 숙이기

코피가 났을 때 머리를 앞으로 숙이는 것이 뒤로 젖히는 것보다 출혈을 더 빨리 멎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고개를 앞으로 숙이고 있는 상태에서 입으로 숨을 쉬고 콧구멍 양쪽에 솜을 낀 후 약 10분~20분 정도 가만히 둡니다. 솜을 낀 상태에서 손가락으로 살살 눌러주면 더 빨리 코피를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B. 차가운 얼음

차가운 것을 이용하는 이유는 혈관수축을 일으켜서 코피를 멈추게 한다는 뜻입니다. 코피가 났을 때 얼음주머니 또는 차가운 물주머니를 가지고 코의 혈관수축을 일으키면 됩니다. 찬 물로 코를 세척해주기만 해도 혈관수축은 되니 찬 물을 담을 수 없을 경우 코 안에 찬 물로 세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코와 눈을 가까이서 찍은 사진

C. 예방법

코피가 종종 나오는 분이라면 평소 재채기(기침)를 할 때에 참는다고 입을 닫고 재채기를 하지 마시고 입을 크게 해서 재채기를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집 안 또는 실내의 공기를 건조한 상태로 만들지 말고 어느 정도의 습도를 유지시면 코피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와 함께 코피 멈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머리카락 빨리 기르는 법, 활성산소 줄이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이 마르는 이유 best 6가지  (0) 2023.03.28
단백질 부족 증상 9가지  (0) 2023.03.27
얼굴이 붓는 이유 9가지  (0) 2023.03.17
활성산소 줄이는 방법 6가지  (0) 2023.03.14
가위에 눌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0) 2023.03.08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