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활성산소 줄이는 방법 6가지

by 하루두번 2023. 3. 14.
반응형

노화의 가장 주된 원인이 활성산소라고 하는 만큼, 활성산소 줄이는 방법은 젊고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서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활성산소가 발생되는 원인을 알고 없애는 것이 기본인 만큼 활성산소를 일으키는 요인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활성산소란

저무는 태양을 보면서 팔을 벌려 심호흡을 하고 있는 모습

흔히, 활성산소는 나쁜 것이라 알려져 있지만, 사실상 활성산소에 해로운 면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활성산소는 비단 건강하지 못한 인체뿐만 아니라 동물과 식물이라면 모두가 체내에 가지고 있는 물질로 적당히 생성되면 체내에 침입하는 이물(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니코틴 등)을 없애주는 중요한 물질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고도로 발달한 산업화 사회의 유해한 환경에서는, 체내에 적정량 이상의 활성산소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이것이 되려 인체 세포를 공격하면서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되며 궁극적으로 빠른 노화를 불러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같은 활성산소의 유해성을 방지하려면 그 발생 원인을 제거해야 하는데, 어쩔 수 없이 발생하게 되는 내인성 요인 외에 외인성 요인을 인지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반응형

그래서 활성산소 줄이는 방법을 통해 활성산소를 발생시키는 외인성 요인들을 알아두고, 주의를 기울이면 활성산소로 인한 빠른 노화를 방지할 수 있으실 겁니다.

 

활성산소 줄이는 방법

공부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소녀햄버거와 감자칩이 종이 박스에 담겨 있다

1. 스트레스

활성산소를 발생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가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은 신경과 호르몬계가 즉각적으로 작동함으로써 민감해지게 되는데, 이때 이 공격적 반응을 생성시키는데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고, 이 때문에 갑자기 엔진이 빨리 돌아가는 것처럼 몸의 가동력이 높아지면서 활성산소가 다량 발생되어 버립니다.

 

2. 과식

음식물을 섭취하면 기본적으로 소화 과정에서 활성산소가 생기게 됩니다. 다만, 이 정도에 그치면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문제가 되는 것은 과식입니다. 과식을 하면 과도한 활성산소가 발생하는 것과 동시에 그 과잉 칼로리를 보관하기 위해 더 많은 산소가 필요해지면서 활성산소도 많아지게 됩니다. 소식하는 사람들이 장수하는 것도 바로 이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반쯤 타다만 담배가 놓여 있다

3. 흡연

담배 연기에는 타르와 니코틴도 문제이지만, 활성산소의 일종인 과산화수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1개비당 체내에 100조 개의 활성산소가 발생하는 만큼 활성산소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려면 활성산소 줄이는 방법으로 반드시 금연을 실천해야 합니다.

 

 

4. 대기오염

매일 배출되는 공장의 매연, 나아가 도시 혼탁화를 낳는 차의 배기가스 등의 공해 가스는 유력한 활성산소의 발생원인이 됩니다. 또한, 공해 가스에 포함된 독소의 경우는 더더욱 강력한 활성산소 히드록 실 래디칼을 발생시켜 버립니다.

화력 발전소 굴뚝에서 많은 연기가 발생하고 있다자외선으로 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선글라스를 착용한 남자

5. 자외선

자외선이 피부노화를 가져온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자외선 속의 활성산소가 피부의 피지와 만나 과산화지질이 되어 피부 건조와 주름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활성산소가 피부 단백질과 만나면 멜라닌의 생성으로 인해 기미, 잡티가 생겨버리게 됩니다.

 

6. 과격한 운동

이른바 만병통치약이라 불리는 운동도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활성산소의 지나친 발생입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호흡량이 많아지면서 산소가 분자화되어 활성산소가 생겨나는 것입니다. 실제로 단거리 달리기 선수들의 평균 수명은 일반인보다 짧은데, 이것도 활성산소가 우리 육체에 치명적인 독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일본의 스포츠 과학계는 마라톤 선수나 등반가를 선발할 때 체내 활성산소 발생량을 측정해 점수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좋은 운동선수가 되려면 체내 활성산소 발생량이 적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활성산소 줄이는 방법 6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정전기 없애는 법, 주방 기름때 제거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