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단백질 부족 증상 9가지

by 하루두번 2023. 3. 27.
반응형

단백질 부족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속 근육의 재료이면서 면역력의 원천인 단백질. 일반 성인의 하루 평균 권장 섭취량은 체중 1kg당 0.8g으로 끼니마다 손바닥의 1/3 크기의 살코기나 닭고기, 생선, 두부, 콩류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음식이 들어 있는 접시를 들고 웃고 있는 여성

하지만 매일 매 끼니마다 단백질을 챙겨 먹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단백지 부족 증상을 보이는 분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과연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1. 면역력 저하

면역체계 안에 있는 모든 화합물을 만드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가 단백질입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특별한 이상이 없어도 다른 사람보다 더 자주 감기에 걸리거나 바이러스 감염이 잦아질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단 음식들이 접시에 담겨 있다

2. 단 음식이 먹고 싶다

단백질은 탄수화물보다 소화와 흡수가 천천히 되기 때문에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고 포만감이 오래 지속됩니다. 하지만 단백질의 섭취량이 적으면 당이 혈류로 빠르게 방출되어 인슐린이 다량으로 분비되면서 혈당이 빨리 떨어지고 쉽게 배고파져 단 음식이 먹고 싶어 집니다.

반응형

3. 피부 이상

우리 피부 진피층의 90%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히알루론산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콜라겐 단백질은 피부가 본래의 모양과 단단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진피층이 무너지면 피부의 모양이 무너지면서 깊은 주름과 함께 피부가 푸석거리고 탄력을 읽게 되는 단백질 부족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현기증을 느끼는 남자가 이마에 손을 대고 휴식을 취하고 있다

4. 머리가 몽롱하다

뇌에 연료를 공급하는 단백질이 꾸준히 들어가지 않으면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단백질의 기능에 따라 부족한 경우에는 머리가 몽롱해지는 증상을 겪게 됩니다. 혈당은 집중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혈당 수치가 안정적이지 못하면 집중력도 잃게 됩니다.

 

5. 손, 발톱이 잘 부러진다

단백질 부족 증상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주로 손톱이 쉽게 깨지거나 부러집니다. 단백질은 손톱과 피부의 세포 성장에도 필수적이기 때문에 섭취량이 부족해지면 손톱이 약해지고 더불어서 발진과 피부트러블 같은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톱이 쉽게 깨진다면 평소에 식사습관을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질의 남자가 근육을 자랑하고 있다

6. 근육이 줄어든다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우리 몸은 근육을 분해해 에너지로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근육의 약화와 근육량의 감소, 그로 인한 관절 약화가 유발되는데, 우리 몸에 충분한 양의 단백질이 없으면 몸이 손상되었을 때 회복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7. 머리카락이 빠진다

머리카락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러한 단백질 부족 증상은 머리카락 성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단백질이 면역세포를 생성하는데 더 많이 사용되면서 상대적으로 필요성이 떨어진 모발에 단백질이 잘 전달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러가지 채소가 들어 있는 접시를 들고 허리 사이즈를 재고 있는 여성

8. 체중이 줄고 기운이 없다

단백질은 근육의 재료이며, 근육은 체중의 원천입니다. 따라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근육이 빠져나가고 체중이 줄어들면서 몸의 힘을 뒷받침하는 기운도 없어지게 됩니다. 몸의 에너지와 힘이 떨어지게 되면서 영양불균형, 수면부족, 스트레스 등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평소보다 더 많은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9. 회복 속도 저하

단백질은 뼈의 강도와 밀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칼슘 흡수와 골 대사에 도움이 되는데, 단백질이 부족하면, 골밀도 저하 및 골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쉽게 부상을 당하거나 치유 속도를 더디게 만드는데, 몸이 피로감을 느끼고, 에너지 수준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몸속의 구석구석에서 기능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하루에 필요한 권장 단백질을 꼭 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무게 1kg 당 약 1g의 단백질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예를 들어 몸무게가 60kg의 경우에는 하루에 60g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단백질 부족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티눈 생기는 이유, 몸이 붓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