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입이 마르는 이유 best 6가지

by 하루두번 2023. 3. 28.
반응형

입이 마르는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밤새 푹 자고 일어난 후 입이 마르면서 건조한 느낌을 받아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침에 일어남과 동시에 갈증을 심하게 느끼며 물을 마시면서 갈증으로부터 벗어납니다

손으로 입을 가리고 있는 여성

하지만 자고 일어난 뒤의 입마름은 수분 섭취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지만, 평소에도 지속적으로 입마름이 계속된다면, 불편할 수밖에 없습니다. 입마름은 갈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 물을 계속 찾는 불편함 이외에도 음식 섭취, 입 냄새, 충치, 잇몸질환, 기분 나쁨, 예민해짐, 입안 통증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반응형

따라서 입이 마르는 이유를 살펴보고,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흔히 입이 마르는 현상을 구강건조증이라고 부르는데,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은 하루 평균 1~1.5L의 침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평균 이하로 침이 분비된다면 입이 마른다고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입이 마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구강건조증은 다양한 방면에서 원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은데,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자의 혓바닥 위에 참새가 앉아 있다

입이 마르는 이유

1. 침 분비 부족

스트레스를 받거나 생활 루틴이 건강하지 못해 컨디션이 나쁘면 침 분비가 부족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입 마름 현상과 함께 구취가 동반되며 목이 쉬고, 치아에 묻어있는 이물질이 오랜 시간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 현상을 겪게 됩니다. 그 이유는 침은 구강에 침투한 세균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 주고, 입속을 촉촉하게 유지해 주는데 분비량이 부족해 역할 수행을 못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2. 치료 부작용

감기, 알레르기, 고혈압, 과민성 방광, 정신 건강 등 다양한 질환으로 약물 처방을 받아 약을 섭취하고 있다면 이에 따른 부작용으로 입이 마르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다면 담당 의사와 상담 후, 약을 교체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암 치료를 위한 방사선치료나 화학 요법 또한 입마름 현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두손을 모아 고함을 지르고 있는 소년

3. 쇼그렌 증후군

쇼그렌 증후군이란 자가면역장애로, 백혈구가 눈물샘이나 침샘을 공격해 손상을 입게 되는 질환입니다. 이렇게 손상된 기관에서는 충분한 양의 눈물과 침을 만들어내지 못해 입마름 현상과 구강건조증, 안구 건조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4.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

입으로 숨을 쉬는 것은 대표적인 입이 마르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구강호흡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입을 벌리게 되고, 입 사이로 공기가 이동하면서 침의 분비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합니다. 따라서 입이 마르게 되는 것입니다. 어렸을 적부터 지속적으로 구강호흡을 한 사람의 경우 구강건조증뿐만 아니라 턱의 변형도 올 수 있으므로, 꼭 코로 호흡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치아를 드러내며 미소 짓고 있는 여성

5. 음주와 흡연

음주와 흡연도 구강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음주 또는 흡연을 하는 분의 경우 구강 속에 직접적으로 영향이 가게 하므로 입속 수분을 빨아들여 입안을 마르게 만듭니다. 특히 술, 담배 둘 다 하거나, 특히 많이 접하는 사람의 경우 입마름으로 인해 입냄새, 충치, 잇몸질환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꼭 자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6. 당뇨로 인한 구강건조증

당뇨란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질병을 말합니다. 따라서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는 인슐린 때문에 당이 분해되지 못하고, 혈중에 떠돌게 되어 고혈당 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이때 몸은 정상적인 혈당을 유지하기 위해 소변으로 계속해서 배출시켜 대부분 탈수 증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와 같은 탈수 증상은 입이 마르는 이유가 됩니다.

깡통을 입 앞에 놓고 말을하고 있는 남성

입이 마르는 이유로 위의 원인 외에도 빈혈, 영양소 결핍, 노화, 쇼그렌 증후군 등이 구강건조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침은 음식 섭취 시 분비되어 소화하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 주고, 치아와 잇몸을 병균으로부터 보호해 주기 때문에 입 냄새, 충치예방,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도록 도와줍니다.

 

입이 마르면 수분을 보충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수분 섭취를 해주어 입을 촉촉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침을 분비하도록 만드는 새콤한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완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지금까지 입이 마르는 이유와 간단한 대처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혹여 입이 마르는 것이 단순한 원인이 아닌 것 같다면 검진을 통해 본인 상태를 알아보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이밖에 가위에 눌리는 이유, 입안이 허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