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치매에 좋은 음식 6가지

by 하루두번 2023. 3. 20.
반응형

치매에 좋은 음식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치매는 발병 전부터 서서히 진행되는 만큼, 건강할 때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과 영양소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

여러가지 채소와 과일들이 접시에 담겨 있다

1. 푸른색 채소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치매에 좋은 음식은 시금치, 아스파라거스와 같이 푸른색을 띠는 푸른색 채소입니다. 치매 위험인자로 꼽히는 것 중 하나가 호모시스테인이라는 것인데 이 것을 줄여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엽산이며 푸른색 채소에 특히 풍부한 영양소입니다. 특히, 엽산의 경우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조리하기보다는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조리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살짝 데치기만 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으로 갈라져 있는 비트

2. 비트

다음은 붉은색이 매력적인 채소로 건강식품으로 많은 분들이 찾는 비트입니다. 우리나라 말로는 사탕무라고도 하는데, 이 비트가 빨간색으로 보일 수 있도록 하는 베타닌의 성분이 바로 치매예방법으로 챙겨 먹기 좋은 영양분입니다. 베타닌 속에는 뇌의 손상을 발생시키는 아미노산의 생성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비트 속에는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섬유소가 풍부해  건강에 두루두루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트 역시, 열을 가하게 되면 영양소가 파괴된다고 하니 생으로 또는 즙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른 검은 콩이 수북히 쌓여 있다

3. 콩

다음 치매에 좋은 음식은 바로 콩입니다. 특히 콩 중에서도 검은콩 속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의 경우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해 주고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줘 청소년기 학생들의 두뇌발달에도 도움을 주며 특히 노년기의 치매예방법으로 매우 뛰어난 효능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4. 견과류

다음 치매예방법은 매일 견과류를 챙겨 먹어주는 것입니다. 호두, 아몬드, 땅콩 등 다양한 견과류 속에는 불포화지방산이 70% 이상 함유되어 뇌 세포에 쌓이는 노폐물을 제거해 주며 노화를 막아주는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이런 역할들이 뇌세포의 노화를 방지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간식처럼 또는 반찬으로 매일 곁들인다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릇안에 올리브 열매와 오일이 담겨 있다

5. 식물성 기름

다섯 번째 치매에 좋은 음식은 바로 기름 종류입니다. 다양한 식용오일 중에서도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올리브유나 생들깨기름과 같은 식물성 기름이 특히 좋다고 합니다. 견과류와 견줄 만큼 풍부한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들깨 속에는 뇌세포 구성물질인 DHA를 만드는 리놀렌산이 풍부해 더욱 치매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역시 이 두 가지의 기름의 경우에도 열을 가하지 않은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카레

마지막으로 치매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드릴 음식은 카레입니다. 정확히 말해서는 카레 속의 강황이라고 이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강황 속의 노란빛을 띠게 하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치매를 예방해 주는데 탁월한 효과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카레를 주식으로 먹는 인도인들의 경우 노인성 치매 발생률이 미국과 비교해 4분의 1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니 종종 챙겨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치매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뇌의 건강상태를 잘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음으로써 치매의 위험으로부터 스스로를 지켜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