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달래 효능 10가지

by 하루두번 2023. 3. 21.
반응형

달래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봄철이 되면 나타나는 각종 비타민 부족 현상을 막아주는 데 좋으며, 달래는 알뿌리가 양파와 비슷하고 잎은 쪽파와 비슷하며 맛과 향이 독특해서 좋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종합비타민이라고 할만하다는 달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달래 효능

1. 항암 효과

달래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 효과가 뛰어나 소화기 계통의 암을 비롯하여 위암, 대장암, 간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달래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암에 대한 면역 기능을 높여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소화 촉진

두 번째 달래 효능으로는 달래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이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와 흡수를 빠르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특히 입맛이 없거나 식욕이 떨어졌을 때 달래의 알싸하고 매운맛이 식욕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달래는 삶거나 열을 가하면 비타민C가 파괴되므로 가급적이면 살짝 데치거나 생채로 드시는 것이 좋으며, 열성 식물인 점을 고려해 몸에 열이 많거나 위장이 약한 경우에는 섭취량 조절이 필요합니다.

3. 골다공증 예방

달래에 함유된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해 주며 골밀도를 강화하여 골다공증 예방 등의 뼈 건강 증진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달래 효능이 있습니다.

반응형

4. 피로 해소

달래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피로를 일으키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제거하여 피로해소에 효과적이며, 비타민 B1, B2 성분은 신경계 안정 밒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달래의 알리신 성분은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뛰어나 원기 회복과 자양 강장에 도움이 됩니다.

5. 여성질환 예방

달래에 함유된 칼슘과 철분 등의 무기질 성분이 소화기관이 약하고 몸이 허약한 사람에게 효과적이며, 특히 여성분들은 생리불순, 자궁출혈 등의 여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달래의 따뜻한 성질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 주기 때문에 몸이 찬 기질을 가진 여성분들의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달래 효능이 있습니다.

 

6. 눈 건강

달래에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은 망막에 붉은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 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달래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변환하여 눈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며, 야맹증,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혈관 건강

달래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달래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달래에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8. 빈혈 예방

달래에 함유된 철분, 엽산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체내에 산소 공급을 도와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달래 효능도 있습니다. 특히 달래 100g에는 하루 필요 섭취량의 6배에 달하는 철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9. 면역력 강화

달래에 함유된 비타민A, 비타민C 성분은 혈액순환과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달래에 함유된 비타민C, 비타민B1, B2 성분은 잇몸병이나 입술 터짐 등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피부 건강

달래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하는 것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달래의 각종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의 노화 예방은 물론 탄력 있는 피부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달래 효능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의할 사항으로는 도심 속에서 채취된 봄나물에는 중금속이 검출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성질이 따뜻하여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나 위장이 약한 분들은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