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위산과다에 좋은 음식 10가지

by 하루두번 2023. 3. 21.
반응형

위산과다에 좋은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음식을 섭취한 후에 2-3시간 이내에 신트림이 자꾸 올라온다거나 위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증상을 겪는다면 위산과다 증상일 수도 있는데, 이렇게 발생한 위산과다는 나중에 만성적인 질환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반으로 잘라져 있는 양배추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 등의 음식은 피하고 금연과 금주를 하는 게 좋으며 또한 음식을 자주 조금씩 먹는 게 좋고 자기 2-3시간 전에는 음식을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만약 위산과다 증상이 생기면 위산과다에 좋은 음식을 알아두었다가 섭취하여 완화해 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산과다에 좋은 음식

가지런히 잘라져 있는 알로에

1. 알로에

알로에에 들어있는 항궤양 성분은 위궤양, 더부룩함, 구토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증상의 정도와 개인차에 따라 알맞은 양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2. 연근

연근에는 타닌 성분이 들어 있어 소염 및 수렴 효과가 뛰어나고, 궤양을 가라앉히며, 위의 통증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연근을 자를 때 나오는 무틴 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해 줍니다. 연근 분말을 하루에 2작은술 정도 따뜻한 물에 타서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생 연근을 강판에 갈아 즙을 내서 드셔도 좋습니다.

맛있게 구워져 있는 조기 두마리가 접시에 담겨 있다

3. 흰살생선

흰살생선은 비타민 B1이 풍부해 소화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위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대표적인 흰살생선은 조기, 광어, 대구, 명태, 도미, 병어, 농어, 갈치, 준치, 쥐치 등이 있습니다. 이 흰살생선은 회나 조림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구이를 하실 때는 너무 오래 굽지 마시고 조림으로 드실 때는 간을 싱겁게 해서 드시길 바랍니다.

 

4. 케일

양배추의 원형이라고 불리는 채소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특히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위장병을 가라앉히고 면역력을 키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즙을 내서 마시거나 샐러드에 생으로 넣어 올리브 오일 드레싱을 뿌려 드시면 좋습니다.

손바닥 위에 사과 한개를 올려 놓았다

5. 사과

사과의 주성분 펙틴은 탄수화물의 일종인데, 위장의 운동을 도와주며 위장 점막에 젤리형태로 된 벽을 만들어주어 유독물질들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사과식초를 꿀과 함께 마시게 되면 소화가 안되며 속이 답답하실 때는 아주 좋습니다.

반응형

6. 순무

순무의 성질은 전체적으로 따뜻함을 가지고 있고 맛도 달아서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많이 주고 해로운 것은 없는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순무는 소화를 촉진하고 오장육부의 기능을 향상해 주는 효능과 몸을 가볍게 만들어주고 기운의 순환을 도와주는 위산과다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7. 민들레

민들레의 잎과 뿌리는 위의 건강을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속 쓰림 증상이 계속 반복된다면 민들레를 달인 물을 자주 마셔주면 도움을 줄 수 있는 위산과다에 좋은 음식입니다. 한의학에서 민들레는 체내의 열을 내리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양한 염증성 질환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또 민들레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간의 건강도 튼튼하게 해 주어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생강과 생강가루가 놓여 있다

8. 생강

생강은 만성적으로 속 쓰림증상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이자 위산과다에 좋은 음식입니다. 생강은 위장을 따뜻하게 만들어 몸에 열을 발생 시키고 진저롤이라는 성분은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면서 구토 또는 구역질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도 있어서 피가 잘 돌게 만들어 근육운동을 촉진하여 위염과 위산과다로 인한 속 쓰림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9. 양배추

양배추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위점막이 헐거나 위궤양이 있을 경우 위점막을 보호하고 위의 혈액순환을 도와 위염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위산과다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U는 점막을 튼튼하게 하여 위벽에 난 상처의 회복을 돕기 때문에 위산이 많이 분비되었을 때 먹으면 좋습니다. 양배추를 섭취하는 방법으로는 쌈으로 먹어도 좋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양배추즙을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한묶음의 다시마가 진열되어 있다

10. 다시마

다시마는 속 쓰림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큰 효과가 있어서 옛날부터 많이 먹어온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시마가 함유하고 있는 라미닌이라는 아미노산의 일종은 혈압을 낮추고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이물질, 찌꺼기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어 몸을 깨끗하게 정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또한 위산과다고 인해 속 쓰림 증상이 동반될 때는 다시마를 구워 먹거나 가루로 내서 먹으면 완화할 수 있는 위산과다에 좋은 음식입니다.

 

지금까지 위산과다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밖에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