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축농증 증상 3가지로 정리

by 하루두번 2023. 2. 28.
반응형

축농증 증상은 비염과 같이 코를 답답하게 하고, 심하면 후각 감퇴까지 일으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축농증은 완치도 어렵고, 조금만 면역력이 약해져도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아무리 좋은 축농증 치료법을 알고 있어도, 치료 시기를 놓치면 만성화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축농증을 초기에 치료할 수 있도록, 축농증 증상과 축농증 치료방법, 그리고 축농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콧물 제거를 위헤 코 속에 세정액을 넣고 있는 여성

축농증 이란

우리가 흔히 축농증이라 부르는 질환의 정식 명칭은 만성 부비동염이라고 합니다. 부비동은 얼굴에 있는 코 주위의 빈 공간을 뜻하는 단어인데, 부비동에는 코 속과 연결되는 작은 구멍이 있어, 이 구멍을 통해 공기가 통하고 분비물이 배설됩니다.

 

이러한 부비동에 염증이 생길 경우, 코 속과 연결되는 작은 구멍이 막혀버려, 환기도 되지 않고 분비물이 밖으로 빠져나가지도 않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염증이 더 심해지고, 극성 부비동 염에서 만성 부비동염인 축농증으로 악화되어 축농증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곰인형이 주사기, 시럽, 휴지와 함께 놓여 있다

축농증 증상

1. 코 막힘

축농증 증상 중 첫 번째 코 막힘은, 다른 증상들보다도 먼저 시작되게 된다고 합니다. 축농증 증상 중에서 코가 막히는 이유는 비강점막이 건조해지면서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해, 우리의 몸이 콧물을 더 많이 만들어 부비동에 저장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코가 막히는 듯한 축농증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축농증 증상 중 코 막힘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은 코 세척을 하는 것입니다. 집에 있는 식염수나 소금물을 통해서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코 세척은 완전한 축농증 치료방법은 아니지만, 일시적으로 축농증 증상인 코 막힘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2. 비루 현상

축농증 증상 두 번째는 바로 비루 현상입니다. 비루 현상이라는 말이 낯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비루 현상이란, 콧물이 너무 많아 콧물이 목 뒤로 흐르거나 코 밖으로 흘러나오는 증상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이는 첫 번째 코 막힘 증상이었던 코 막힘의 원인과 동일한 이유인데, 비강점막이 건조해지며 콧물이 많이 생성되고, 염증으로 인하여 노란 콧물과 증상이 더 악화될 경우 연두색 콧물까지 나오게 됩니다.

 

비루 현상과 같은 축농증 증상을 방치할 경우에는 계속 흐르는 콧물로 인한 집중력 저하, 두통 등 다른 축농증 증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축농증 완화방법을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콧물이 심할 경우의 축농증 완화 방법은 항생제와 같이 약을 먹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단 부비동에 있는 염증을 치료해야 하기 때문에, 이전에 살펴봤던 축농증 완화방법 코 세척과 함께 약을 복용해 주면 축농증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두통과 두중감

축농증 증상인 코 막힘이 지속되면, 이는 두통과 두중감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두통뿐만 아니라, 얼굴 전체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의 원인은 부비동에 생기는 염증 조직이나 농이 주변의 뼈를 압박하여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코 막힘과 비루 현상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면, 미루지 말고 축농증 완화방법을 따라야 합니다.

 

축농증 증상 중 두통 같은 경우는, 초기 축농증 증상인 코 막힘과 콧물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근본적인 축농증 완화방법은 앞서 언급했던 방안인데, 그렇다면 부가적으로 생기는 증상인 두통을 완화할 수 있는 축농증 완화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콧물이 많이 나고 코 막힘이 심하더라도 코를 킁킁거리거나 세게 풀지 않는 것입니다. 코는 풀면 풀수록 콧물 양이 더 많아지고, 콧속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두통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코를 억지로 풀어주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축농증 증상인 두통을 완화할 수 있는 축농증 완화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축농증 증상에 좋음 음식

축농증 증상은 면역력이 약화된 경우 더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축농증 완화방법으로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면역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역력 유지를 도와주는 음식은 축농증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그럼 축농증 증상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마늘 세 쪽이 놓여 있다작두콩이 노란 플라스틱 박스에 담겨 있다

● 마늘

축농증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바로 마늘입니다. 마늘은 염증을 완화시켜 주기로 유명한 음식인데, 마늘 속에는 황 함유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이 물질이 항염증, 항균 작용을 하여서 축농증 증상과 축농증 완화방법에 도움이 됩니다.

 

● 작두콩

축농증에 좋은 음식 두 번째는 약간 생소할 수 있는 작두콩입니다. 작두콩은 축농증에 좋은 음식일 뿐만 아니라, 비염과 같은 코 질환에 좋은 것으로 유명한데, 고름을 빼주고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 작용을 하여 화농성 질환 특히 축농증에 좋은 음식인 작두콩입니다. 밥에 넣어 먹을 수도 있고, 차로 간단히 끓여 마실 수도 있습니다.

키위가 가지런히 잘라져 있다도라지 꽃이 아름답게 피어 있다

3. 키위

키위가 바로 세 번째 축농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새콤한 키위는 비타민 C 가 풍부하여 축농증 완화방법 중 중요한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어 축농증에 좋은 음식일 뿐만 아니라,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해 주는 역할을 해서 축농증 증상의 원인인 염증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4. 도라지

축농증 증상의 원인 중에 코 점막이 부었기 때문이라는 것도 있었는데, 이러한 코 점막을 깨끗하게 해 주고 호흡기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하는 축농증에 좋은 음식이 바로 도라지라고 합니다. 또한 사포닌이 풍부하여 항염 효과까지 있소 축농증 증상 완화에 더 도움이 됩니다.

 

여기까지 축농증 증상과 축농증 완화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축농증에 좋은 음식으로 만든 식단과 함께 축농증 완화방법을 꾸준히 따라 하시고 축농증 증상에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이밖에 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배꼽에서 냄새나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