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가위에 눌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by 하루두번 2023. 3. 8.
반응형

가위에 눌리는 이유와 예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잠을 자다가 종종 가위에 눌리는 분들이 있는 반면에 잠만 자면 가위에 눌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가위에 눌리는 현상이 반복되는 상황이 되어버리면, 불안감과 두려움, 초조함으로 쉽게 잠을 청하지 못합니다.

악몽과 꿈속을 바라보다 - 0

수면의 질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낮에 피로감을 더욱더 많이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가위는 왜 눌리는지 또한 가위눌림의 증상과 가위 안 눌리는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위에 눌리는 이유

가위에 눌리는 이유는 사람별로, 상황별로 다양한 이유로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수면 장애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 또한 가위에 눌리기 쉬운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꿈을 자주 꾸면서 가위눌림을 겪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수면 조절 이상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나 불안감, 우울증, 수면 주기 교란 등으로 수면시간에 분리를 가져와 잠깐 조는 동안에도 가위눌림은 시간과 꿈과 상관없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위에 눌리는 이유 중에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수면질환, 편두통, 불안장애, 기면증과 관련되는 경우도 있는데 기면증 환자의 경우 가위에 눌리는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고 합니다.

 

 

가위눌림이란 잠을 자다가 깼을 때에 몸을 움직일 수 없는 현상을 가위눌림이라고 말합니다. 흔히 사람들은 가위눌림이라고 부르지만 이러한 현상은, 수면 마비의 증상이라고 합니다. 수면마비는 렘수면 중에서 갑자기 꿈에서 깨어났을 때 나타나거나, 깊게 잠들기 전에 자주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악몽과 꿈속을 바라보다 - 1

가위에 눌리는 이유는 수면 중, 수면전후기에 근육 긴장도 조절에서 이상이 생기는 경우에 나타나 난다고 합니다. 무서운 장면을 기억하거나, 몸이 움직이지 않는 것에 대한 공포감에 불안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가위눌림 증상은 가위에 눌리는 이유에 따라서 가위눌림 증상을 3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격리형 수면마비

아침에 잠에서 깰 경우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써 만성이 되는 경우는 드물며, 이러한 증상을 겪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치료는 필요하지 않으며, 대상은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에 자주 겪을 수 있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2. 가족형 수면마비

격리형 수면마비보다 극히 드문 형태인 가족형 수면마비는 X염색체 우성으로, 유전적인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며 수면마비가 단독으로 일어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3. 기면병 수면마비

기면병으로 인해서 수면마비가 오는 경우는 주간졸림증과 비정상적인 렘수면을 보이는 기면병 증상에서 수면마비가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면증 환자 중에 20-40% 정도가 이런 가위눌림 현상을 겪을 수 있으며, 만성화될 수 있는 증상으로 치료가 필요한 단계입니다.

악몽과 꿈속을 바라보다 - 3

가위 눌림 예방 방법

가위가 눌리는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위눌리는 원인을 개선해야 합니다. 일단,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가지는 게 기본 베이스가 되어야 합니다. 기면증, 불면증 등은 수면장애를 치료받는 것이 가장 좋으며,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공포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상황, 자료를 보지 않고, 음주, 카페인으로 인한 정신 자극 물질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소해 보이지만 이러한 예방법이 평소에도 규칙적으로 이뤄지고, 운동 후 자기 전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해주는 것과 같이 수면의 질을 높이는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악몽과 꿈속을 바라보다 - 6

또한, 가위눌림 현상은 약물 다이어트에 의한 부작용에서 나타날 수 도 있다고 하니 평소에 주의하고, 수면시간에는 똑바로 누워서 자는 것보다는, 옆으로 자는 것이 가위눌림 예방법 중 하나입니다. 가위눌림과 수면마비 증상에서 약물 치료도 가능하지만, 약물치료를 보다 빨리 시작하게 될 경우 약물중독과, 약물 의존이 강해진다고 하니 평소 습관, 또는 아로마를 통해서 수면패턴과 수면의 질을 높여보는 방법을 먼저 시작해 보는 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가위에 눌리는 이유와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머리가 가려운 이유, 자주 제하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