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쥐눈이콩 효능 베스트 8가지

by 하루두번 2023. 3. 22.
반응형

쥐눈이콩 효능 알아보겠습니다. 쥐눈이콩이라는 이름부터가 특이합니다. 콩이라는 식물 자체가 우리 몸에 좋은 역할을 많습니다. 쥐눈이콩은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쥐의 눈 같다고 하여서 쥐눈이콩이라고 불리는데, 검고 작은 모양이 쥐의 눈 같다고 합니다.

 

쥐눈이콩 효능

새싹이 솟아난 콩

1. 여성 갱년기 질환 예방

쥐눈이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천연 에스트로겐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일반 콩보다 5-6배가 더 많은 양입니다. 폐경기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 분비가 현저히 떨어지면 안면홍조, 골다공증, 우울증 등의 갱년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쥐눈이콩은 갱년기 증상을 치료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2. 피로해소

쥐눈이콩 효능 중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것이, 피로해소 효능입니다. 쥐눈이콩에는 다양한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칼슘, 칼륨, 비타민, 마그네슘등 각종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세포 구성물질인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풀어주는데도 상당히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안과에서 검사를 받고 있는 여자절반의 비율로 검은콩과 흰 콩이 함께 놓여 있다

3. 눈 건강

쥐눈이콩에는 눈건강에 대표적인 성분인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외에도 비타민A가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A의 경우, 시력저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응형

4. 대장 기능 향상

쥐눈이콩에는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올리고당은 위장과 소장의 효소에 분해되지 않고 대장까지 직통으로 내려가서 대장 내 유산균인 비피더스균의 먹이가 됩니다. 대장에서 유익균은 유해균의 활동을 방해하고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줍니다.

 

발효해서 먹으면 쥐눈이콩 효능이 더 강화되므로 유산균을 더 효과적으로 활성화하는 시켜줍니다. 대표적인 발효음식은 된장과 청국장입니다. 그냥 먹으면 장내 흡수율이 65% 정도이지만 발효 화면 98%까지 흡수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는 대장의 변비와 노폐물을 청소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속에서 적혈구가 흐르고 있는 모습검은콩이 수북히 쌓여 있다

5. 혈관 질환 예방

쥐눈이콩에는 불포화지방산이 20% 이상 들어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지혈증, 심장병도 예방하는 효과가 우수합니다. 쥐눈이콩의 효능에서 리놀레산은 세포막 합성의 필수 영양물질로써 혈압을 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레시틴 성분은 세포막 합성의 전구물질로 세포막을 튼튼하게 하여 노화에 좋고 레시틴은 신경전달물질의 주성분으로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6. 남성 정력 강화

쥐눈이콩을 꾸준히 드시면 남성 정력에도 좋은 쥐눈이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쥐눈이콩에는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이 함유가 되어있는데, 아르기닌 성분으로 인해 정자수를 늘려주기 때문에 쥐눈이콩을 꾸준히 드시면 남성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남성이 배둘레를 줄자로 확인하고 있다검정색 콩이 놓여 있다

7. 성인병 예방

요즘은 성인병이 성인뿐만 아니라, 미성년자에게서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쥐눈이콩 효능은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쥐눈이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골다공증이나, 암, 비만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 콩보다 5배가량 많은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밥을 지으실 때 일반 콩보다 쥐눈이콩을 함께 드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8. 당뇨 예방

요즘 당뇨로 인해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당뇨는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더욱 조심하셔야 하는 질병입니다. 쥐눈이콩은 당뇨를 예방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보니, 포도당의 흡수를 늦춰주는 역할로 인해 당뇨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쥐눈이콩 효능은 이외에도 몸에 좋은 효능은 많지만, 대표적인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알려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기 바라겠습니다. 이밖에 방풍나물 효능, 둥굴레차 효능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