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2월 제철 음식 best 10가지

by 하루두번 2023. 2. 13.

2월 제철 음식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제철음식이 보약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제철에 난 음식을 드시면 더욱 건강한 영양소를 얻을 수 있어 우리 몸의 면역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철음식을 꾸준히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2월 제철 음식

2월 제철 음식 여러가지 나물 과 우엉 무침이 접시에 담겨 있다

1. 우엉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매력적인 뿌리채소 우엉, 우엉조림부터 우엉볶음 등으로 우리 식탁에 많이 올라오는 식재료입니다. 우엉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식품으로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엉은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칼슘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시래기

무청을 말린 시래기는 겨울철에 부족하기 쉬운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된 재료입니다. 시래기는 건조 과정에서 식이섬유 함량이 3~4배 이상 늘어나 위와 장에 오랜 시간 머물러 포만감을 주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시래기는 칼슘이 풍부하며 무청 100g 당 칼슘 함량이 무뿌리보다 약 10배가량 많이 함유돼 있어 칼슘이 부족한 사람들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월 제철 음식 시래기를 건조 시키고 있다2월 제철 음식 봄동 한포기가 놓여 있다

3. 봄동

봄동 또한 2월 제철 음식입니다. 겉잎이 속잎을 단단히 감싸고 있는 결구형태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배추이고, 노지에서 겨울을 나며 자라서 속이 꽉 차지 않고 겉잎이 속잎을 감싸지 않고 바깥으로 벌어지는 형태가 봄동입니다. 1~3월에 재배하는 봄동은 단 맛이 강하고 아삭합니다. 봄동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위장의 활성화를 도와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봄동은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시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바지락

바지락은 대표적인 저지방, 고단백, 저탄수화물 식품으로 비타민 B2와 철분, 마그네슘, 칼슘, 구리, 인 등 무기질이 풍부해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액 내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인 철은 빈혈을 예방해 주기 때문에 폐경기 여성과 성장기 어린이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바지락에 함유된 메티오닌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은 체내 단백질 합성을 도와 근육량을 늘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월 제철 음식 바지락 찌개가 냄비에 담겨 있다2월 제철 음식 삼치를 굽고 있다

5. 삼치

2월 제철 음식 삼치는 2월에 살에 기름이 올라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데, 맛뿐만 아니라 효능도 풍부합니다. 삼치에 포함된 DHA와 EPA는 기억력 향상과 두뇌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삼치는 셀레늄이 풍부해 노화를 방지하고 비타민D와 칼슘이 많이 함유돼 있어 뼈 건강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월 제철 음식 꼬막 무침이 접시에 담겨 있다2월 제철 음식 삶은 꼬막이 접시에 담겨 있다

6. 꼬막

겨울철 식탁에는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꼬막 또한 2월 제철 음식으로 예로부터 임금님 수라상에 진상될 정도로 맛과 효능이 뛰어난 음식입니다. 단백질, 타우린, 비타민, 아연 등 영양소가 풍부한 꼬막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음식입니다. 단백질, 비타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만큼 어린이 성장발육에 많은 도움을 주며 철분, 각종 무기질 성분이 풍부해 빈혈을 예방하는 데도 좋습니다.

 

또한 열량은 낮고 단백질은 풍부해 다이어트 시 꼬막을 섭취하면 부족해질 수 있는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걸리기 쉬운 겨울철, 핵산 성분이 풍부한 꼬막을 먹으면 면역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2월 제철 음식 도미 세마리가 접시에 담겨 있다2월 제철 음식 요리로 구운 도미가 접시에 담겨 있다

7. 도미

2월 제철 음식인 도미는 이름이 도미여서 돔으로도 불리는 도미는 고소한 맛이 일품인 생선입니다. 덕분에 우리나라에서는 구이, 스테이크 등 여러 요리에 활용되지만 특히 회로 즐겨 먹는 생선입니다. 고기에 비하면 지방은 매우 적고, 살이 단단하여 비만이 걱정이 되는 사람들이 먹기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비타민 B1이 다량 함유된 도미의 눈과 비타민B2가 풍부한 도미 껍질을 먹으면 피로해소에 많은 도움이 되며, 타우린도 다른 생선보다 많아 동맥경화,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필수아미노산 성분 함량이 쌀보다 훨씬 많아 곡류에 부족한 아미노산을 보충해 줍니다. 도미는 봄철의 분홍빛을 띤 참돔이 살이 단단하고 맛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2월 제철 음식 딸기가 흰색 그릇에 담겨 있다

8. 딸기

1월부터 제철 음식이었던 딸기는 날씨가 추울 때 먹을 수 있는 겨울철 대표 과일입니다. 음료나 케이크와 같은 디저트류로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딸기는 항산화 작용과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항산화 작용은 몸에 쌓여있는 활성 산소를 없애주는 일을 하는 것으로 활성 산소란 흡연이나 스트레스, 지나친 신체 활동 등으로 쌓인 물질을 의미합니다. 딸기는 손질법이 일반 과일과 상이합니다. 워낙 얇고 부드러운 과육을 가졌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는 것이 적절합니다.

2월 제철 음식 더덕 무침이 맛있게 놓여 있다

9. 더덕

쌉싸름한 맛이 일품인 더덕은 2월에 섭취하기 좋은 적절한 제철 음식입니다. 산에서 나는 고기라는 별명이 있을 만큼 식감이 좋은 편이며 보통 볶음이나 구이, 무침 등으로 많이 섭취하는 편입니다. 더덕은 호흡기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폐를 맑게 하고, 기관지 점막을 튼튼히 하는 더덕은 기침이나 가래가 있는 분이나 천식 증상이 있는 분들께 더없이 좋은 2월 제철 음식입니다.

2월 제철 음식 한라봉 두개가 놓여 있다

10. 한라봉

새콤한 맛이 일품인 한라봉은 요즘은 많이 대중화되었지만, 예전에는 비싸서 쉽게 맛볼 수 없는 과일이었습니다. 한라봉은 새콤달콤한 맛과 상큼한 향기까지 두루 갖추고 있으며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로해소 및 감기 예방 효과가 뛰어납니다. 철분이 풍부한 브로콜리와 함께 섭취하면 비타민c가 철분의 흡수를 도와 더욱 건강하게 즐기실 수 있는 2월 제철음식입니다.

 

지금까지 2월 제철 음식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봄이 다가옴을 서서히 느낄 수 있는 요즘 과일 채소 생선 할 것 없이 다양한 제철음식들이 있습니다. 얼마 안 남은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시고 맛과 영양이 풍부한 2월 제철 음식들로 식탁을 채워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밖에 고사리 효능, 어성초 효능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