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없애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아무리 호감 가는 모습의 사람일지라도 그 사람 입에서 입냄새가 난다면 그 호감도는 떨어지게 됩니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본인이 입냄새가 나는지를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냄새 원인과 함께 없애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입냄새의 원인
● 구강 질환
입냄새의 대부분의 원인은 충치, 보철물, 잇몸질환, 부정교합 등으로 구강질환에 있습니다. 특히 충치가 있으면 음식물이 끼게 되어 냄새를 일으키는데 만약에 신경조직이 있는 부위까지 썩었다면 냄새가 더욱 심하다고 합니다. 잇몸질환이 있으면 세균이 입안의 단백질을 분해하여 휘발성황화합물을 만들기 때문에 냄새가 나게 됩니다.
● 술, 담배
알코올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아세톤은 냄새가 심하며 담배의 타르 성분은 입안의 점막과 치아 표면 또는 혀 표면에 붙어서 독특한 냄새를 풍기게 합니다. 또한 니코틴의 작용으로 침의 분비량이 줄어 입냄새가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항우울제, 고혈압약, 항히스타민제, 피임약 등을 장기 복용할 경우,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경우에도 모두 침의 분비가 확연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입냄새가 더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입냄새 없애는 방법으로 술, 담배는 삼가셔야 합니다.
● 식생활
음식을 먹고 난 뒤에 치아 사이에 끼어 있는 음식 찌꺼기가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생긴 휘발성 황화합물 때문에 입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양파, 마늘, 파, 달걀, 겨자 등의 비교적 향이 강한 음식이나, 고단백질, 고지방의 음식을 먹어도 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또한 배가 고플 때에도 입냄새가 날 수 있는데 배가 고프면 몸속의 지방이나 단백질이 분해되어 그 대사물질이 폐를 통해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잠을 자고 일어나거나 입안이 마르면 살균 및 구강 청결제 역할을 하는 침이 적게 분비되어 입냄새가 심해진다고 합니다.
입냄새 없애는 방법
1. 커피, 담배 끊기
커피나 담배는 입속을 건조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입 속이 촉촉하지 않고 건조하게 되면 그만큼 침도 건조하다는 뜻이 되는데, 침이 건조하게 되면 세균이 번성하기에 좋은 환경이 된다고 합니다. 곧, 커피나 담배는 입 속을 건조하게 만들고, 세균이 잘 번식하게 된답니다. 커피와 담배 말고도 술이나 당분이 많이 든 음식 또한 입 속을 건조하게 한다고 합니다.
2. 구강 내를 건조하지 않게 해 주기
이전에 언급했듯이, 건조한 구강은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그렇다면 구강 내를 촉촉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커피 대신 물을 자주 마셔주고 무설탕 껌을 씹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껌은 침 분비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치아 사이에 끼어 있던 이물질을 제거해주기도 합니다.
3. 치실 사용하기
치실 또한 입냄새 없애는 방법으로 꼭 필요합니다. 양치 후에 치실을 사용해 줍니다. 양치질만으로는 치아 구석구석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힘듭니다. 깨끗이 양치를 했다고 생각해도 치아 사이사이에는 이물질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치실로 치아와 치아사이를 닦아내어 주면 양치 후에도 남아있을 수 있는 이물질을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혀를 깨끗하게
양치질을 할 때 칫솔이나 혀 스크레이퍼로 혀로 닦아줍니다. 혀에 하얗거나 노랗게 낀 백태는 입 냄새를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를 닦을 때 같이 혀로 닦아준다면 혀에 있던 박테리아도 살균이 되니, 혀 닦기는 필수입니다. 하지만 너무 세게 닦으면 혀에 상처가 날 수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5. 청결한 치아
양치를 잘하지 않으면 이나 잇몸 사이에 노폐물이 껴서 입냄새를 유발하게 되는데 입속에 노폐물이 껴있지 않도록 혀와 잇몸까지 구석구석 깨끗하게 칫솔질을 해주어야 합니다. 양치질을 할 때 치약을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대충 헹구게 되는 경우에도 오히려 치약이 이 사이에 남아 구취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양을 사용하고 깨끗하게 헹궈줍니다.
6. 차 마시기
입냄새 없애는 방법으로 차 마시기 또한 많은 도움이 됩니다. 홍차, 녹차 등 설탕이나 우유가 함유되지 않은 차를 많이 마셔줍니다. 플리레놀이라는 성분이 입안 세균을 막아주며 입속의 휘발성화합물을 없애 입냄새를 억제해 줍니다. 이 밖에 레몬차나 생강차도 좋습니다.
7. 건강 검진받아보기
구강의 문제가 아니라도 입냄새는 날 수 있습니다. 바로 위장이나 기관지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축농증, 편도염, 역류성 식도염, 기관지염, 신장실환, 암, 당뇨, 간 질환 등 여러 가지 병이 입냄새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입냄새가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껌이나 가글액으로도 입 냄새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한번 건강검진을 받아보고, 조기치료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일상생활에 서서 틈틈이 실행할 수 있는 입냄새 없애는 방법을 꾸준히 지켜서 미리미리 입냄새도 예방하고 관리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밖에 커피 얼룩 지우는 법, 주방 기름때 제거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