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best 9가지

by 하루두번 2023. 1. 23.
반응형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다들 한 번쯤 무언가를 깜빡해서 손해를 보거나, 손해를 끼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기억력을 좋아지게 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기억력 좋아는 방법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으로 수면을 취하고 있는 여성

1. 규칙적인 수면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과 수면이 무슨 관계가 있을지 의아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않으면 뇌의 피로가 충분히 풀리지 않아 다음날 생활하는데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렇게 뇌의 피로가 누적되면 기억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우리나라 권장 수면시간은 8시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평균 6시간 밖에 자지 못하여 만성 수면부족과 피로에 시달린다고 합니다. 권장 수면시간까지 충분하게 잘 수 없는 환경이라면 밤 10시~ 새벽 2시 사이에는 꼭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간에는 성장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규칙적인 수면으로 피로하지 않는 몸을 만들어 평소 기억력을 높여보셨으면 합니다.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으로 메모를 하고 있는 남자

2. 메모

기억력 좋아지는 법으로 메모만큼 좋은 습관도 없습니다. 중요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에는 바로 머릿속에서 한번 더 되뇌어 생각해 본다음 메모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관련된 정보를 여러 번 연상하고 시각화 함으로써 기억이 오래 지속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우리의 기억은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감각기억은 사물을 듣거나 본 순간 기억하는 것이고 이것이 단기기억으로 넘어가 수초 간 저장됩니다. 이때 자극을 주지 않으면 단기기억에서만 머물다가 정보는 망각되게 됩니다. 장기기억으로 보내기 위해서는 메모등의 행위를 통해 기억을 오래 유지시켜야 합니다.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으로 자주 메모를 하며 반복적으로 기억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으로 시간과 깊은 생각에 잠겨 있는 모습

3. 기억술

이것은 어떤 단어나 개념에 대한 불규칙한 그룹에 의미를 부여하는 겁니다. 필요한 것을 기억하기 위해서 각 단어들의 앞 머릿글자로 말을 만든다거나 시각화하는 기억술을 활용하는 겁니다. 주로 학생들이 영어단어를 외우기 위해서 개인적으로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합니다. 단어 자체를 무의미하게 기억하는 것보다는 일부 과장되게 시각화해서 기억을 하게 되면 훨씬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4. 건강한 생활

기억력은 내면의 건강을 반영합니다. 올바른 음식 섭취와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뇌의 기능은 점진적으로 감퇴됩니다. 항산화가 풍부한 과일과 야채 같은 기억력에 좋은 슈퍼푸드에는 실제로 유해 활성산소로 부터 뇌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운동도 마찬가지로 기억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으로 아들과 아들이 노래를 부르는 모습

5. 노래 배우기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중에 하나는 좋아하는 노래의 가사를 배우는 것입니다. 노래 가사를 배우게 되면 언어적 기억과 청각 기억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뇌를 운동시키고 도전시킨다면 뇌의 활동을 강화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장기적으로 점점 퇴보해 가는 뇌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6. 여러 가지를 하지 말기

대부분 물건을 두고 어디에 두었는지를 기억하지 못하는 이유는 주의를 기울이지도 않았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라도 다음에 지갑을 핸드백에 넣을 때는 본인 스스로에게 지갑을 핸드백 속에 두었다고 말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어떤 정보를 머릿속에 기억하는 데는 약 8초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어떤 일을 하게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하는 일 하나하나에 집중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에 한 가지인 호두가 놓여 있다

7. 호두 먹기

호두 먹기 또한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호두에는 두뇌의 왕성한 활동을 도와주는 오메가 3 지방산의 일종인 알파리놀레닉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호두에는 뇌신경 세포의 60%를 구성하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뇌신경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막아주며 뇌가 더욱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합니다. 또한 면역력을 높이고 노화를 늦추는 미네랄과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8. 우유 마시기

인도네시아의 한 실험에서, 6개월간 매일 한 잔의 우유를 먹은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평균 10%의 기억력이 좋아졌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우유 속의 영양소들이 뇌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기 때문입니다.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간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으로 양손을 가지런히 모아 놓고 있는 노인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으로 생각이 떠오른 사람

는 게 기억력을 높이는 데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9. 사용하지 않는 손 사용하기

사용하지 않는 손을 사용 것 또한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른손이 주사용 손이라면 왼손을, 왼손이 주사용 손이라면 오른손을 사용하면 뇌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뇌 활동이 활발해집니다. 꼭 연필을 쥐고 사용하지 않는 손을 움직이란 뜻이 아니라, 간단하게 마우스 클릭하는 손을 바꾸거나, 양치하는 손을 바꾸는 것도 가능합니다. 비슷한 원리로 뒤로 걷기도 뇌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한 순간에 너무나 많은 것들이 항상 스쳐 지나가게 됩니다. 그 많은 것들을 기억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열거된 비법들은 좀 더 쉽게 기억을 할 수 있도록 우리를 도울 수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입냄새 없애는 방법, 주방 기름때 제거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