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기립성 저혈압 증상과 예방법

by 하루두번 2023. 3. 28.
반응형

기립성 저혈압 증상과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누워있거나 앉아 있다가 일어나는 경우에 갑자기 어지럼증을 느낀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이것이 바로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손으로 머리를 짚고 의자에 앉아 있는 여성

기립성 저혈압은 체위의 급작스러운 변화에 따라서 혈압이 떨어지는 질환으로 반사 신경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하며 이 증세는 우리 몸에 혈압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을 방치하게 된다면 호흡곤란이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럼 기립성 저혈압 증상과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기립성 저혈압 원인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은 다양하다고 합니다. 먼저 심근 경색이나 심근염, 부정맥, 대동맥 협착증 등 심장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에 발생하게 되며 출혈과 탈수, 화상을 입은 경우, 빈혈 질환이 있을 때와 같이 유효 혈액량이 부족할 때에도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칼륨이 심하게 부족하거나 부신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대사성 질환의 경우, 혈액이 정맥 내에 정체되어 있는 경우에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알코올을 섭취한 경우와 심한 운동 후, 발열이 있는 상태, 장시간 서있거나 누워있는 경우, 패혈증 등의 경우에 나타나게 되며 이 외에도 신경 안정제와 같은 약물 섭취한 경우, 파킨슨씨병이나 당뇨병, 장기간의 침상 생활과 같은 자율 신경에 이상이 있을 때에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마에 손을 얹고 어지러워 하는 여성

기립성 저혈압 증상

기립성 저혈압의 대표적인 증상은 어지러움입니다. 망막이나 뇌의 후두엽에 순간적인 허혈이 생겨 갑자기 눈앞이 캄캄해지는 현상을 보이기도 하고, 목 뒤쪽의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폐의 환기에 영향을 미쳐 호흡곤란을 일으키거나 협심증과 실신 등의 위험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은 보통 원인 질환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갑자기 일어설 때 증상이 나타나고, 다시 눕거나 앉으면 곧 가라앉는 것이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원인 질환이 없이 생긴 경우는 일반적으로 두통, 목이 뻣뻣함, 전신의 무력감, 어지럼증, 현기, 소변 또는 대변이 마려운 느낌 등이 있다고 합니다.

양 손가락을 이마에 되고 고통을 호소하는 여성

기립성 저혈압 예방법

기립성 저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금주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과 과하지 않은 적절한 염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갑작스럽게 일어나는 행동은 피하시는 것이 좋고 일어날 때에는 최대한 천천히 움직이면서 중간에 한 번씩 쉬어주며 일어나도록 합니다.

 

 

또한 최근 복용한 약물에 의해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사와 약물에 대하여 상의를 해야 하며, 장시간 서 있어야 하는 경우라면 다리 정맥혈의 정체를 막기 위해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증상의 호전이 없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여 저혈압 방지를 위한 약물 복용의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자 쓴 남성이 이마에 손을 얹고 고통스러워 하고 있다

여기까지 기립성 저혈압 증상과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탄수화물 섭취 자제와 수분 섭취의 증가 등 식이습관을 조절하는 것 또한 예방이 될 수 있으며, 아침에 바로 일어나기보다는 스트레칭으로 혈액순환을 좋게 해 준 뒤에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그대로 방치하지 마시고 병원을 방문한 후 원인질환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여 유발원인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