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귤껍질 활용법 알고 싶은 7가지

by 하루두번 2023. 1. 25.
반응형

귤껍질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겨울 제철 과일인 귤을 먹다 보면 어느샌가 껍질이 산을 만들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귤껍질을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귤껍질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귤껍질 효능

귤껍질 활용법으로 귤의 껍질을 벗기고 있다

귤껍질 활용법을 소개해드리기 전에 먼저 귤껍질 효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귤껍질은 음식물쓰레기로 버리기 쉬운데요, 귤껍질의 하얀 부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 P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P는 생소한 영양소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귤껍질 효능인 비타민 P는 폴리페놀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귤은 원래 껍질째 먹을 수 있는 과일이라고 하는데, 귤껍질째로 먹는 것은 아직 익숙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농약이 우려되기 때문에 꺼려집니다. 하지만 귤껍질의 하얀 부분을 떼어내지 않고 먹는 것만으로도 귤껍질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귤껍질을 베이킹소다와 식초 섞은 물로 깨끗하게 씻어 말리면 귤껍질 차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귤껍질 활용법

귤껍질 활용법으로 귤 껍질과 여러 개의 귤이 놓여 있다

1. 귤피차

첫 번째로 귤껍질 활용법은 귤피차입니다. 귤피차는 소화기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평소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장이 안 좋은 분들이 드시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에도 좋고 감기 예방, 암 예방, 변비 개선, 안구 질환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귤껍질을 베이킹 소다로 세척한 후 그늘에서 1주일 정도 말리고 말린 귤껍질을 약한 불에 살짝 볶아주면 준비 끝입니다. 뜨거운 물에 살짝 달여 꿀을 첨가한 후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귤껍질 활용법은 쇼파 청소에 도움이 된다. 거실 전경의 모습귤껍질 활용법을 활용 하기 위해 귤껍질을 벗겨 놓았다

2. 거실

거실에서의 귤껍질 활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귤껍질은 탈취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자레인지에 말린 귤껍질을 냄새나는 신발장이나 옷장에 넣으면 냄새를 잡을 수 있습니다. 거실에 올려두면 방 안에 은은한 귤 향이 퍼집니다. 귤껍질 효능에는 광택을 나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때문에 귤껍질을 우린 물을 수건에 적셔 거실에 있는 가구들을 닦아주면 윤기가 살아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천연가습기

세 번째 알려드릴 귤껍질 활용법, 천연 가습기입니다. 귤껍질은 수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안 곳곳에 두는 것만으로도 습도를 높여주는 천연 가습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귤을 드시고 남은 껍질을 깨끗한 물에 담아 물을 부어서 배치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천연 가습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조함이 큰 걱정거리인 겨울철에 가습 효과로 건강을 지킬 수 있고 귤 특유의 향으로 방향제 효과까지 낼 수 있습니다.

귤껍질 활용법은 화장실 청소에 도움이 된다. 화장실 전경의 모습

4. 화장실

이번 귤껍질 활용법은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말린 귤껍질을 세안할 때 마지막 헹구는 물에 우려 세수를 하면 피부미용에 효과적입니다. 귤껍질에는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를 밝고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귤껍질 우린 물을 수건에 적셔 거울을 닦아주면 거울에 생긴 얼룩이 말끔하게 지울 수 있습니다. 화장실에서 냄새가 난다면 말린 귤껍질을 주머니에 담아 변기 옆에 걸어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5. 천연 핫팩

귤껍질로 천연 핫팩을 만들어 손난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귤껍질 표면에는 기름이 함유되어 있어 온도가 쉽게 상승할 수 있고 껍질 내부에도 깊은 틈이 있어 단열 효과에 매우 뛰어납니다. 먹고 남은 귤껍질을 말리지 않은 상태로 비닐봉지에 묶지 않은 상태로 넣어두고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돌린 뒤 봉지를 묶고 손난로로 사용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외출 시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귤껍질 활용법으로 주방 청소가 가능하다. 주방 싱크대의 모습귤껍질 활용법을 활용하기 위해 귤 껍질을 벗겨내고 있는 모습

6. 주방

여섯 번째 귤껍질을 활용할 수 있는 곳은 주방입니다. 기름 묻은 접시나 프라이팬을 물로 헹구면 기름기가 남고 세제를 많이 쓰면 잔여 세제와 환경오염이 걱정됩니다. 이럴 때 그릇에 묻은 기름때를 귤껍질로 한 번 닦아 낸 다음 설거지를 하면 적은 양의 세제로도 뽀드득 소리가 나게 닦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생선을 구워 비린내가 나는 프라이팬에 귤껍질을 구워주면 비린내를 잡을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에도 귤껍질을 넣어 1분간 돌려주면 잡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귤껍질 활용법은 천연 임욕제로 확용 할 수 있다. 하얀색 욕조가 놓여 있다

7. 천연 입욕제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귤껍질 활용법은 천연 입욕제입니다. 상큼한 향기를 내는 귤껍질은 목욕할 때 사용하는 천연입욕제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귤껍질에는 리모넨 성분이 풍부해 은은한 향과 함께 우리 피부를 매끄럽게 개선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며, 피부에 쌓인 스트레스도 풀어줄 수 있습니다. 잘 말린 귤껍질은 차 거름망이나 면 주머니에 넣어 욕조에 넣고 목욕을 하면 됩니다. 신경통 개선, 피로해소에 기분까지 상쾌해지실 겁니다.

 

귤껍질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귤껍질을 깨끗하게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귤껍질은 식초를 한 두 방울 떨어트린 물에 담가두었다가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여 흐르는 물에 문지르며 닦아주면 귤껍질 차를 끓여 마셔도 될 만큼 깨끗하게 세척이 됩니다. 여기까지 귤껍질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입냄새 없애는 방법, 주방 기름때 제거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