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전 없애는 방법 8가지

by 하루두번 2023. 12. 15.
반응형

혈전 없애는 방법 8가지


혈전은 혈관 속에서 혈액이 굳어진 것으로, 심장이나 뇌 등의 중요한 장기에 혈류를 차단하면 심각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전을 예방하고 없애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0123

1.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의 점도가 높아지고 끈적거리기 때문에 혈전이 쉽게 형성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면 혈액량이 늘고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혈전을 없애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견과류와 생선 먹기

견과류와 생선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과 지질 등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응고를 억제하고 혈관을 유연하게 만들어 혈전을 방지합니다. 혈전 없애는 방법으로 고등어, 꽁치, 아보카도, 호두 등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꾸준히 운동하기

유산소 운동을 하면 지방이 연소되어 혈액 속 지방 성분이 줄어들고 혈압이 낮아집니다. 이는 혈전 형성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혈전 없애는 방법으로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을 한 번에 30분 이상 주 4회 이상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앉아있는 경우에는 종종 일어나서 제자리걸음을 하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0123

4. 흡연과 음주 줄이기

흡연과 음주는 혈액의 점도를 높이고 혈관을 손상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흡연은 혈액응고 인자를 증가시키고 혈관을 수축시켜 혈전이 쉽게 형성되게 합니다. 음주는 혈액의 지방 함량을 높이고 혈액응고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혈전 없애는 방법으로 흡연과 음주는 혈전증의 위험인자이므로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약물 치료받기

혈전증이 이미 발생했거나 혈전증의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물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혈전을 녹이거나 혈액응고를 억제하는 약물이 있습니다. 혈전용해제는 혈전을 녹이는 역할을 하고, 항응고제는 혈액응고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전 없애는 방법으로 약물 치료는 혈전의 크기와 위치,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6. 수술 치료받기

혈전 없애는 방법으로 혈전이 매우 크거나 폐색전증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수술 치료를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수술 치료는 혈전을 제거하거나 혈전이 다른 부위로 이동하지 못하게 막는 역할을 합니다. 혈전제거술은 혈전이 있는 혈관을 절개하거나 카테터를 통해 혈전을 빨아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혈전차단술은 혈전이 폐로 이동하지 못하게 막는 방법으로, 혈전차단기라는 장치를 혈관에 삽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01

7. 혈액검사받기

혈전증의 위험인자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혈액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혈액의 응고도, 혈액응고 인자, 혈액지질, 혈당, 혈압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 결과를 통해 혈전증의 위험도를 평가하고 혈전 없애는 방법으로 적절한 치료나 예방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8. 질환 관리하기

혈전증의 위험인자가 되는 질환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질환, 비만 등은 혈전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전 없애는 방법으로 이러한 질환을 적절하게 치료하고 관리하면 혈전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의하여 질환에 맞는 치료법과 생활습관을 찾아야 합니다.

 

혈전 없애는 방법 8가지는 수분 섭취, 견과류와 생선 먹기, 운동하기, 흡연과 음주 줄이기, 약물 치료, 수술 치료, 혈액검사, 질환 관리 등입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혈전증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혈전증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