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압 낮추는 방법 9가지

by 하루두번 2023. 5. 16.
반응형

혈압 낮추는 방법을 알아보기 이전에 정상 혈압 수치에 대해 우선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흔히 우리가 혈압에 대한 수치를 이야기할 때 120에 80이다라고 합니다. 이는 혈압에 정상수치를 말하는 것으로 앞에 수치는 심장이 수축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수축기 혈압)입니다.

혈압과 혈압약 혈압을 측정하는 사진 - 11

뒤 쪽의 수치는 심장이 이완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이완기 혈압)입니다. 18세 이상의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완기혈압 90mmHg 이상인 경우 고혈압이라고 진단하고, 혈압을 낮추기 위한 관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반응형

혈압 낮추는 방법

1. 금주

적당한 일주일의 음주량은 소주 두 잔 조금 넘을 정도로 과음을 하지 않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렇게까지 지키기는 어렵지만 적당한 정도의 음주로 혈액순환을 돕는 정도만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날마다 음주를 하거나 많은 양을 음주하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혈압과 혈압약 혈압을 측정하는 사진 - 12

2. 스트레스

혈압 낮추는 방법 두 번째는 스트레스를 줄이기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율신경계 중 교감신경계가 항진돼서 굉장히 빠른 속도로 혈압이 올라가고 빈맥이 발생합니다. 이 자체가 고혈압에 악영향을 끼치면 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환경을 줄이고, 적절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요가, 명상

혈압 낮추는 방법 세 번째는 명상과 요가입니다. 요가와 명상 그리고 스트레스는 밀접한 관계를 가집니다. 요가나 명상을 통해서 심박수 및 혈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분한 시간은 자율 신경계 중 부교감신경계를 자극해서 심혈관계뿐만 아니라 소화기계에도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이 외에도 각종 재미있고 기분이 좋게 하는 일들을 하는 것도 혈압 유지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4. 카페인

혈압 낮추는 방법 네 번째는 카페인 줄이기입니다. 커피나 녹차에는 많은 양의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카페인은 이뇨작용과 집중력 향상, 운동능력 향상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개인차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혈압이 높은 경우 하루 3잔 이상 섭취하는 것은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대신 카페인이 없는 따뜻한 허브차들을 마시면서 명상이나 조용한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5. 유산소 운동

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유산소 운동 또한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30분 정도의 유산소 운동은 혈압을 조절에 상당히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가볍게 걷거나 자전거나 수영 등의 운동들을 꾸준히 해주는 것입니다. 최대한 날마다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 땀을 배출하고 혈관에 피를 보내면서 혈관 확장 및 축소로 인해서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몸의 신진대사가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혈압과 혈압약 혈압을 측정하는 사진 - 17

6. 바나나

혈압 낮추는 방법 여섯 번째는 음식 섭취입니다. 바나나뿐만이 아니라 칼륨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칼륨을 풍부하게 가진 음식으로는 콩, 토마토, 사과, 오이, 오렌지, 푸른 채소 등이 있습니다. 바나나는 칼륨뿐만 아니라 근육의 움직임에 큰 영향을 주는 마그네슘등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하지만 신장에 문제가 생긴 경우 특히나 오랜 고혈압으로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칼륨을 많이 드시면 안 됩니다.

 

 

7. 저염식

혈압 낮추는 방법 일곱 번째는 저염식 음식 섭취입니다. 고염식은 높은 나트륨량으로 인해서 수분저류 및 고혈압을 유발합니다. 특히나 우리나라 하루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4,878mg으로 혈압 감소를 위해서 목표 수치인 1,500mg 이하에 비해서 세 배나 높은 수치입니다. 하지만 국물이나 소금 없는 음식은 맛이 없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시행하다 보면 미각이 예민해져서 오히려 짠 음식을 자극적으로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혈압과 혈압약 혈압을 측정하는 사진 - 122

8. 금연

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금연은 필수입니다. 흡연은 폐에만 문제를 끼치는 것이 아니라 혈관 건강에 매우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나 혈관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데, 동맥경화 등으로 인해서 심혈관질환에 첫 번째로 손꼽히는 이유입니다. 마찬가지로 혈관이 탄력성을 잃으면 혈압조절도 잘 안됩니다.

 

9. 다이어트

혈압 낮추는 방법 마지막은 다이어트입니다. 너무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해서 몸에 무리가 가게 되면 혈관 건강 및 혈압에 악영향을 끼치므로 적절한 속도와 운동 및 정상적인 식이조절로 매달 1kg 정도의 감량을 목표로 두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