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해장에 좋은 음식 9가지

by 하루두번 2023. 3. 6.
반응형

해장에 좋은 음식은 콩나물 국, 까르보나라, 아스파라거스, 조갯국, 토마토, 꿀물, 유자차, 달걀, 북엇국 등 다양합니다. 전날 과음을 했다면 해장을 통해 충분히 속을 풀어 줄 수 있는 해장에 도움 되는 음식 9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장에 좋은 음식

뚝베기 담겨 있는 콩나물국

1. 콩나물국

시원하고 얼큰한 콩나물국도 해장에 좋은 음식에서 빼놓을 수 없습니다. 콩나물엔 아스파라진,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알코올대사 효소와 아세트알데히드 분해 효소 및 생성 촉진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까르보나라

까르보나라는 느끼한 맛이 강해서 속이 더 더부룩하고 해장이 안되실 것 같지만, 오히려 느끼한 음식이 해장에 좋은 음식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외의 햄버거나 피자 같은 것도 속을 풀어준다고 합니다. 물론 개인의 식성과 체질에 따른 차이는 있습니다.

여러개의 아프파라거스가 놓여 있다

3.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숙취에 좋은 아미노산의 일종 아스파라긴을 처음 발견해서 붙은 이름입니다. 독특한 모양과 파릇한 색깔, 아삭아삭한 식감이 특징인 채소입니다. 아미노산이 풍부해 간세포를 보호하기 때문에 해장음식으로 활용하기 좋은 재료입니다. 아스파라거스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후에 간단하게 샐러드로 먹거나 튀김용, 수프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조갯국

얼큰한 해장국은 먹었을 때에는 일시적으로 시원한 느낌, 숙취가 해소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지만 실제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때문에 시원하면서도 깔끔한 맑은 탕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갯국에는 간세포 재생을 돕는 타우린이 풍부합니다. 모시조개 속에 함유된 타우린, 호박산은 간기능을 강화시키고 바지락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이 함유되어 있어 간을 보호해 줍니다.

냄비에 담겨 있는 홍합탕먹기 좋게 잘려져 있는 토마토

5. 토마토

토마토가 들어간 파스타나 주스, 리조또, 샐러드 등이 해장에 좋은 음식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알코올을 분해할 때 생기는 독성물질을 배출해 주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체내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며 생으로 드시는 것도 좋지만 한번 쪄서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올리브유나 우유와 함께 드시면 그 효과를 두 배로 올려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6. 꿀물

해장에 좋은 음식인 꿀에는 알코올의 분해를 도우며, 장과 위를 보호하는 성분이 있어 음주 후에 속 쓰림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숙취로 힘들 때 꿀물 한 컵 들이키시면, 속도 편해지고 입안도 달달 해져서 술도 금방 깨게 되어 일석이조입니다. 꿀물에 사과식초를 섞어 마시면 숙취해소가 더 빠르다고 하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수저에 꿀을 받고 있는 모습나무에 열려 있는 유자 열매

7. 유자차

유자 안에는 비타민 C가 가득 들어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C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속이 더부룩하고 안 좋을 때도 유자차를 따듯하게 끓여 드시면 됩니다.

 

8. 달걀

해장에 좋은 음식인 달걀은 계란찜, 계란국, 훈제로 삶아 먹기 등 드시기 좋은 방법들이 다양하답니다. 달걀은 나트륨이 적고 필수 아미노산도 골고루 갖춰져 있습니다. 또한, 레시틴 성분은 간을 보호해 주고 간경화와 같은 간질환을 예방해 주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테이블 위에 놓여 있는 달걀들

9. 북엇국

북엇국은 아미노산과 아스파라진이 풍부하여 알코올을 해독하기 때문에 해장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다들 아시고 계신 뼈 해장국은 맵고 기름지어 오히려 위에 부담을 주니, 시원하고 맑은 북엇국을 더 좋습니다. 또한 북엇국은 술로 인해 생긴 유해 산소를 없애는 메티오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술 깨는 방법으로도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여기까지 해장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이밖에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