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 질병 7가지

by 하루두번 2023. 1. 18.
반응형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가장 흔한 원인이 치질, 치핵, 치루, 치열로 보고 있으며 그 외에 항문암에서 대장암에 이르기까지 여러 질환이 항문 및 직장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항문 출혈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로 화장실 급한 모습

1. 치열

  • 치열은 항문 입구에서 항문 안쪽 치상선까지 이르는 항문관 부위가 찢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주로 배변 시에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동반되고. 배변 후 휴지로 닦을 때 피가 휴지나 변에 묻고 색깔은 밝은 선홍색을 띠게 됩니다. 치열은 대부분 딱딱한 변을 배변할 시 항문관이 직접 손상을 받아 찢어지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만성이 되는 이유는 항문 내 괄약근이 비정상적으로 지나치게 수축해 발생합니다. 상처가 발생한 후에는 항문 궤양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반응형

2. 항문암

  • 항문함 또한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초기의 항문암의 경우 증상이 거의 없지만, 간혹 항문의 피부 꼬리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진행된 병변의 경우에는 종기, 치유되지 않는 궤양, 통증, 출혈, 가려움 또는 변실금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증상들이 대부분 항문암의 전형적인 증상이 아니며 다른 질환일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로 내장 해부도를 확인 하고 있다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로 두루마리 화장지가 필요 하다

3. 대장용종

  • 대장 점막이 비정상적으로 자라 혹이 되어 장의 안쪽에 돌출된 상태를 말합니다. 크게는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종양성 용종과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없는 비종양성 용종으로 나뉘게 됩니다. 대게 증상이 없어서 대장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 용종이 클 경우에는 대변에 피가 묻어 나오거나 혈변을 보는 경우가 있고 끈적끈적한 점액변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주 드물게 용종이 커서 장을 막거나 복통, 변비, 설사를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4. 대장암

  • 대장에 생기는 암세포로 이루어진 악성종양을 대장암이라고 합니다. 초기 대장암의 경우엔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지만 그런 상황에도 눈에 띄지 않는 장출혈로 인한 혈액 손실 때문에 빈혈이 생길 수도 있으며 간혹 식욕부진과 체중감소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암이 이미 진행된 경우에는 배가 아프거나 설사 또는 변비가 생기는 등 배변습관에 변화가 나타나기도 하고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가 되며 직장출혈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혈액은 밝은 선홍색을 띠거나 검은색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미 대장암이 진행된 경우에는 배에서 평소에 만져지지 않던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가장 주의해야 할 증상으로는 배변 습관의 변화, 혈변, 동통 및 빈혈이며 특히 40세 이상의 성인에서 이와 같은 변화가 있을 때는 세밀하게 검사를 받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로 좌변기에 앉아 볼일을 보고 있다

5. 직장암

  • 직장암은 말 그대로 직장에 생긴 암을 의미하며 초기 직장암의 경우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암이 자라면서, 혈변과 변이 가늘어지는 증상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며, 식욕부진과 체중감소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대변보는 습관의 변화로 변이 참기가 힘들어지거나 변을 본 다음에도 다시 보고 싶어지는 후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 암이 진행되게 되면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암이 진행하는 경우 직장 주변의 방광, 여성의 경우 질 주변의 신경으로 전이되어 아랫배의 통증이나 질 출혈도 생길 수 있지만, 증상만 보고서는 치질 등의 다른 질환과 구별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6. 치루

  • 치루는 항문 주변의 만성적인 농양이나 항문선의 염증에서 시작된 질병으로, 고름이 배출되고 난 후 항문선 안쪽과 항문 바깥쪽 피부 사이에 터널이 생기고 바깥쪽 구멍을 통해 분비물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피부 쪽으로 난 구멍을 통해 고름 같은 분비물이 계속해서 속옷에 묻어나고 항문 주위의 피부 자극과 불편감,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항문에 피가 몰리게 되고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가 됩니다.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로 화장지를 찾는데 없다

7. 치핵

  • 치핵은 정맥총에 피가 몰려 생기는 일종의 정맥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배에 힘을 주면 그냥 변이 나온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항문에는 혈관조직으로 이루어진 풍부한 쿠션이 마련되어 있는데, 이 쿠션이 밖으로 돌출되는 것을 바로 치핵이라고 합니다. 치핵의 원인은 변비, 설사, 임신, 가족력 등이 될 수 있으며 지속해서 변을 보기 위해 항문에 힘을 주게 되는 경우, 골반 바닥이 약해진 경우, 복압이 증가한 경우 모두 비정상적으로 치핵 조직이 커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항문 출혈 원인과 증상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를 확인하기 위해 푸쉬 버튼을 누르는 모습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는 아주 다양합니다. 치열, 치핵과 더불어 항문암, 직장암, 대장용종, 대장암에 이르기까지 여러 질환이 항문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출혈은 선홍색, 분홍색, 검은색, 눈에 보이지 않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고 화장지에 묻어 나오는 것에서부터 변기에 떨어지는 정도까지 출혈의 정도 또한 다양합니다.

 

 

그러나 출혈의 색상이나 정도로는 병변 진단을 확실하게 할 수 없습니다. 다만 화장지에 묻는 선홍색 출혈의 경우 치질, 치핵, 치열 등 항문과 가까운 위치에 생긴 병변이라 짐작할 수 있고, 검게 변색한 출혈일 경우 항문에서 먼 대장에 생긴 병변이라고 짐작을 할 수 있습니다.

 

항문 질환 예방법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로 도움이 되는 반신욕을 즐기고 있다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로 청결 관리를 위해 목욕을 하고 있다

다양한 항문질환들로 많은 분들이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로 고통받고 계시는데, 항문질환의 경우 습관 개선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용변은 3분 이내로 끝내고 좌변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따뜻한 물, 섭씨 40도를 이용해 하루에 3번 3분 이상 좌욕을 하는 것도 항문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좌욕은 항문의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어 주고 항문을 청결하게 만들어 최고의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항문부 청결이 중요합니다. 항문을 불결하게 하면 세균이 자라서 염증 혹은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용변 후 비데를 사용하거나 샤워기를 사용하는 등 항문 부위를 깨끗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3. 변비, 설사를 조심해야 합니다. 변비로 인해 굵고 단단한 변의 배출이 항문을 압박하혀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으며 설사는 항문부를 자극하고 세균감염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따라서 기름진 식사를 피하고 섬유질 위주의 식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장시간 동안 같은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서 있는 것뿐 아니라 장시간의 운전 등 앉아 있는 것도 항문의 혈액순환에 좋지 않습니다. 중간중간 가벼운 체조로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것이 항문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밖에 누런 치아 원인, 종아리 쥐나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