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잇몸이 붓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치주질환, 고혈압, 사랑니, 양치질 습관, 피로와 면역력 저하 등 다양합니다. 지금부터 잇몸이 붓는 원인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잇몸이 붓는 이유
1. 치주질환
- 잇몸이 붓는 첫 번째 이유는 바로 치주질환입니다. 흔히 치주질환은 쉽게 말해 풍치라고도 불립니다. 나이가 상대적으로 많은 어르신들은 노화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서 치아의 상태가 약해지면 결국 흔들리게 되어 심한 경우에는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까지 갈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치주질환으로 인해 잇몸이 붓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치주질환이 무서운 점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잇몸치료를 통해 상태를 개선해나갈 수 있지만, 치아를 지지하고 하고 있는 뿌리 부분의 잇몸뼈가 염증으로 인해 흔들리게 된다면 결국 치아를 발치해야 합니다. 그래서 잇몸이 붓는다면 망설이지 말고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고혈압
- 잇몸이 붓는 이유 두 번째는 고혈압입니다.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잇몸뿐만이 아니라 다른 신체부위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나이가 들고 연세가 많은 분일수록 고혈압의 위험이 큽니다.
- 구강 내부가 붓게 된다면 식사를 할 때도 불편하고 양치질을 하면서도 불편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붓기뿐만 아니라 통증, 출혈까지 있는 경우에는 치아의 상실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3. 사랑니
- 사랑니는 구강 내에서 제일 늦게 나오는 치아입니다. 현대인은 턱뼈 크기와 치아 크기 간의 부조화로 인해 사랑니가 존재할 수 도 있고,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사랑니가 존재하더라도 잇몸 속 안에서 매복되어있는 경우도 있으며 비스듬히 기울어져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 비스듬히 기울어져 있던 사랑니가 나오는 과정 중에 잇몸의 일부만 덮여 있는 경우에는 사랑니 주변과 잇몸과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잘 끼기 때문에 세균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잇몸이 붓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지치 주위염이라고 부르며, 사랑니가 원인이 되어 잇몸이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4. 양치질 습관
- 칫솔질을 너무 강하게 하는 습관 혹은 단단한 칫솔모로 양치질하는 습관 등은 자칫 잇몸에 상처를 내기 쉽습니다. 잇몸에 생긴 상처에 세균이 유입되어 잇몸이 부을 수 있습니다.
- 양치질 후 출혈이 생기거나 잇몸이 계속 붓는다면 혹시 잘못된 양치 습관을 가지고 있진 않은지 가장 먼저 체크해주시길 바랍니다., 적당한 크기의 부드러운 칫솔모로, 위아래로 쓸어내리고 올리는 올바른 칫솔질로 잇몸질환을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5. 피로 및 면역력 저하
- 잇몸은 신체 컨디션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피로가 쌓이거나 과도한 스트레스가 지속될 경우 잇몸이 부을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가 흔히 입병이라 불리는 구내염, 이 또한 피로와 면역력 저하가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양분이 풍부한 식단과 충분한 휴식으로 면역력을 끌어올려 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잇몸이 붓는 이유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이유로 잇몸이 부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과 적절하게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간혹 구강안에 통증이 느껴질 때 진통제를 먹으면 괜찮아지겠지 하고 치료를 받지 않는 분들이 계십니다. 임시로 통증을 잊는 것보다는 의료진에게 검진을 받아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