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눈물이 자주 나는 이유가 되는 6가지 정리

by 하루두번 2022. 11. 17.
반응형

눈물이 자주 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알레르기, 눈꺼풀의 문제, 눈 다래끼, 속눈썹이 말려 들어갔을 때처럼 다양한 원인 있습니다. 지금부터 눈물이 자주 나는 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눈물이 자주 나는 이유


눈물이 자주 자는 이유로 울고 있는 파랑색의 눈동자

1.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 눈에 먼지나 속눈썹 등이 들어갔을 때 눈은 바깥으로 이를 흘려보내기 위해 눈물을 분비시킵니다. 또한 눈에 보이지 않는 연기 입자, 양파를 손질할 때 나오는 화학물질 등도 눈물을 흘리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물질이 완전히 제거되면 눈물을 쏟아내는 기능을 멈출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때

  • 기침이 나고 콧물이 흐르면서 눈물이 난다면 알레르기가 눈물이 자주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필요에 따라 안약 등 약을 처방받고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을 멀리해야 합니다. 만약 눈물의 원인이 알레르기 탓인지, 건조한 날씨 탓인지 헷갈릴 경우에는 가려움증 등 알레르기의 전형적인 증상이 동반되는지의 여부로 구분하실 수 있습니다.

눈물이 자주 자는 이유로 울고 있는 여성

3. 눈꺼풀에 이상이 생겼을 때

  • 눈꺼풀은 자동차 앞 유리를 닦는 와이퍼와 같은 기능을 하는 부위로 눈을 깜빡이면서 불필요한 수분을 닦아내고 안구 표면으로 눈물이 퍼지도록 해줍니다. 하지만 눈꺼풀에 이상이 생기면 이러한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하지 못해 눈물이 흐르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필요에 따라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다래끼가 났을 때

  • 눈꺼풀이 빨갛게 붓고 통증이 느껴지는 덩어리가 만져질 경우 다래끼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래끼 또한 눈물이 자주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다래끼는 며칠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사라지지만 자꾸 건드리거나 억지로 짤 경우 세균이 다른 곳으로 번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눈물이 자주 자는 이유로 눈물을 흘리고 있는 남자

5. 눈물기관이 막혔을 때

  • 눈물은 눈물샘을 통해 흘러나와 안구 표면을 촉촉하게 적신 다음 눈물 배출기관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기관이 막힐 경우 안구 표면에 있던 눈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고여 있다가 바깥으로 흐르게 됩니다. 이러한 눈물기관이 막히는 원인으로는 감염, 부상, 노화 등이 있습니다.

 

6. 속눈썹이 말려들 때

  • 속눈썹이 눈 안쪽을 향해 굽는 속눈썹증이 있으며 눈썹이 눈을 자꾸 찔러서 눈물이 나게 됩니다. 속눈썹은 눈에 염증이 생겼거나 상처를 입었을 때 안으로 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을 피하기 위해서는 원인이 되는 속눈썹을 제거하거나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해야 합니다.

눈물이 자주 자는 이유로 격한 감정 표현을 하고 있는 남성

여기까지 눈물이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눈이 붓는 이유, 비듬이 생기는 원인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