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샐러리 효능 12가지

by 하루두번 2023. 3. 27.
반응형

샐러리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샐러리는 대표적인 마이너스 칼로리 음식 중 하나로 100g당 12칼로리에 불과하며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러 비타민 성분과 마그네슘, 칼륨, 칼슘과 같은 무기질 역시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야채 셀러리 사진 - 30

샐러리 효능

1. 해독효과

신체에 노폐물 등 불필요한 것이 쌓여 있으면 몸에 염증으로 발생하고 신진대사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칼륨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고 식이섬유 역시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장 내 환경을 개선해 해독효과를 볼 수 있고 변비와 부종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치매예방

샐러리 효능은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샐러리에는 루테올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뇌의 염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치매를 유발하는 베타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을 감소시켜 주어 뇌 기능을 개선하고 향상해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억력과 인지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치매예방을 위해 꼭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야채 셀러리 사진 - 09

3. 뼈 건강

뼈에 도움이 되는 칼슘과 규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뼈를 재생해 주고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K 역시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뼈의 대사작용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반응형

4. 불면증 해소

우리 몸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충분히 함유되어 있는데, 이 호르몬은 생체 리듬에 관여해 언제, 얼마나 잠을 잘 지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줍니다. 멜라토닌이 부족하게 되면 불면증이나 우울증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샐러리 효능으로 잠들 기 전에 이것과 바나나 한 개를 갈아먹으면 숙면에 좋으니 깊은 잠에 못 드시는 분들은 섭취해 보시길 바랍니다.

야채 셀러리 사진 - 08

5. 콜레스테롤

셀러리의 섬유는 콜레스테롤 섭취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미국 시카고 대학교 연구 결과로 프탈레이트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7% 낮춘 것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6. 변비 예방

샐러리에는 무기질과 파이토뉴트리언트라는 것이 들어 있어서 장 속에 찰 수 있는 가스의 배출을 원활하게 해 주며 소화 작용을 촉진시켜 주어 샐러리 효능으로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야채 셀러리 사진 - 07

7. 심신 안정

샐러리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마그네슘의 우리 뇌의 신경계에 작용하여 긴장을 풀어주어 몸과 마음이 안정적으로 만들어줌으로써 숙면을 유도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8. 시력 보호

샐러리에는 비타민A 함유량이 높은데 줄기 하나면 하루 권장량의 5%나 채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비타민A는 몸속에 들어와서 눈에 작용하여 샐러리 효능은 시력을 보호하고 눈이 침침해지는 것을 막아 줄 수 있습니다.

야채 셀러리 사진 - 05

9. 항암 작용

샐러리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아세틸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이를 꾸준하게 먹으면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세포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해독을 할 수가 있습니다.

 

10. 이뇨 작용

샐러리를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요산의 제거에 도움을 주어 배뇨를 활발하게 해주는 이뇨 작용을 하는데 이렇게 되면 방광염이라던지 신장 관련 문제를 샐러리 효능은 사전에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야채 셀러리 사진 - 01

11. 혈관질환 예방

샐러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 성분들로 인하여 LDL이라고 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 줄 수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적으면 혈관 내 혈류의 흐름이 활발해져 심장 혈관 관련 된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12. 면역력 향상

샐러리에는 비타민C 와 항산화 물질들이 다수 들어 있어서 우리 체내의 면역력을 높여 줄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올라가면 환절기나 기력이 떨어졌을 때 걸릴 수 있는 감기나 기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야채 셀러리 사진 - 12

샐러리 부작용

​샐러리는 쑥이나 자작나무 꽃에 연관된 알레르기가 있는 분이라면 드시지 않는 게 좋으며 장기가 복용 시에는 갑상선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오래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드실 경우에는 복통이나 설사와 같은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특히 임산부라면 주의해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샐러리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샐러리는 잔류 농약이 많은 야채이기 때문에 먹기 전에 꼼꼼하게 세척 후 드시는 편이 좋습니다. 이밖에 방풍나물 효능, 둥굴레차 효능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