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이 붓는 이유 5가지

by 하루두번 2023. 3. 29.
반응형

발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가장 바쁘게 움직이고 있는 기관 중 하나인 만큼 쉽게 피곤해지고 붓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이유를 알고 난 후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발이 붓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발을 찍은 사진 - 1

발이 붓는 이유

1. 단순 부종

첫 번째로 말씀드릴 발이 붓는 이유는 가장 많이들 떠올릴 단순 부종입니다. 부종은 몸이 필요 이상의 액체를 갖고 있을 때 얼굴, 손, 발 등이 일시적으로 부을 수 있습니다. 오래 서 있다거나 장시간 비행할 때, 자고 일어났을 때도 단순 부종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부기가 빠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반응형

2. 인대, 뼈 손상

두 번째로 말씀드릴 발이 붓는 이유는 인대나 뼈가 손상되었을 때입니다. 걷거나 뛰다가 발을 접질리면 인대 손상이나 골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상을 당한 직후에 시간이 지나며 점점 해당 부위가 퉁퉁 부어오르는 걸 보셨을 겁니다. 다친 곳이 얼른 나을 수 있도록 혈액이 몰리기 때문에 부어오르게 됩니다. 그러니 부상을 당했다면 빨리 응급처치를 하시길 바라며, 방치하지 마시고 근처 병원에 가서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발을 찍은 사진 - 11발을 찍은 사진 - 21

3. 정맥

만약 정맥 흐름에 문제가 생기면 심장으로 가야 할 혈액이 발, 다리에 머무르면서 그대로 부종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서 생기는 것입니다. 증세가 심하지 않다면 생활습관을 바꿔도 나아질 수 있지만, 심각하다면 꼭 수술이나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4. 심장 기능 저하

네 번째로 말씀드릴 발이 붓는 이유는 심장 기능 저하입니다. 심장이 제 기능을 잘하지 못하면 혈액이 원활히 흐르지 않아서 발과 다리에 혈액이 머무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정맥 문제와 비슷하지만, 특정한 곳에 혈액이 머무르면 부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혈액순환이 힘든 자세를 취했을 때 심장이 불규칙하게 혹은 빠르게 뛰면서 호흡이 곤란해지면 심장 기능 저하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발을 찍은 사진 - 44발을 찍은 사진 - 54

5. 임신

임산부의 몸은 체내 수분을 더 보유하려고 하는데, 이 때문에 자연스레 발이 부어오르곤 합니다. 특히 장시간 서 있거나 하루 일정을 마무리는 시간이 되면 부종 때문에 더 불편함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태아 건강에 안 좋은 건 아니지만, 임산부는 부종과 함께 두통, 복통, 호흡곤란 등 다양한 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세는 고혈압성 질환이라 불리는 임신 중독증일 가능성도 있으니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전문의에게 진료 및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발이 붓는 이유로 위에 알려드린 5가지 원인 외에도 고혈압, 간질환, 당뇨 등도 발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시간이 지나도 자연스럽게 사라지지 않는다면 어떠한 원인이 있는지 의심해 보시고,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