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헛구역질 원인 9가지 알아보기

by 하루두번 2023. 2. 2.
반응형

헛구역질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갑자기 나타나는 헛구역질은 우리를 당황스럽게 합니다. 계속될 경우 몸에 이상이 있나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헛구역질의 원인 될 수 있는 10가지 내용들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헛구역질 원인

헛구역질 원인 - 1

1.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자주 헛구역질을 하게 되고 속이 메슥거리거나 가슴이 쓰라린 느낌이 나는 것이 주요 증상입니다. 이 역류성 식도염은 완치가 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할 정도로 불편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원리가 어떻게 되냐면 위장과 식도를 막아놓는 근육이 있습니다. 보통 음식을 섭취하게 될 때 근육이 풀리며 음식이 위장으로 들어가게 하는데, 음주를 통한 구토나 과식을 하게 되면 이 근육에 무리를 주어 제대로 된 역할을 못하게 되면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반응형

2. 폭식

가장 흔한 헛구역질 원인으로 과식과 폭식을 했을 때, 몸에서 음식을 거부해 게워내기 위해서 헛구역질이 나옵니다. 너무 많은 음식이 소화기간에 들어와 몸에서 거부반응을 보이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배가 고프더라도 갑작스럽게 빠르게 많이 드시지 않도록 규칙적인 식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헛구역질 원인 - 2

3. 식중독 위염

인스턴트 음식 등 바쁜 일상 속에서 제대로 된 음식을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소화불량으로 인해서 메스꺼움, 체한 기분 등과 함께 헛구역질이 나오게 됩니다. 특히나 아침에 그런 경우가 많다면 위염으로 인한 헛구역질이 아닌가 생각해 보고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셔서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4. 스트레스, 과로, 긴장

정신적인 스트레스만으로도 긴장과 스트레스로 인해서 자율신경계에 무리가 생겨 헛구역질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취미활동, 수면으로 피로와 스트레스의 관리를 통해서 해결해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헛구역질 원인 - 3헛구역질 원인 - 4

5. 담배

흡연도중에 구역질이 나올뻔하거나 나온 것을 경험하신 분들이 많이 계실 겁니다. 담배는 위염과 식도염을 유발하며 구역질이 나오는 주요 원인이라고 할 정도라고 합니다. 담배를 피우는 것을 줄이시려고 노력하시고 줄담배는 가급적으로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복에 담배를 피우는 행동을 하시게 되면 위벽이 헐며 위산과다르 일으켜 속 쓰림, 구역질 등이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6. 임신

몸에 이상도 없고 음식도 잘 먹고, 담배도 술도 안 했는데 갑작스러운 구역질을 하게 되면 많은 여성분들이 혹시, 하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 임신인 것 같습니다. 불안한 맘 또는 기대하는 마음으로 확인을 해보시려는 분들이 있으십니다. 헛구역질 원인으로 원하는 결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헛구역질 원인 - 5

7. 멀미

자동차나 배, 비행기 등의 교통수단이나 놀이기구로 인해서 몸이 흔들리며 메스껍고 어지러운 느낌과 함께 구토, 구역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불규칙적인 움직임이 익숙하지 않은 몸이 전정감각과 시각적인 자극이 일치하지 않으면서 중추신경계로 전달이 되어서 발생하게 됩니다. 이 원인으로 인해서 구역질이 나오는 경우 미리 약을 먹어서 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술

술을 먹으면 아세트 알데하이드라는 독성물질이 생성이 되며 각종 고통을 유발하여 속 쓰림으로 인해서 헛구역질 원인으로 구토나 구역질을 하게 됩니다. 위에 무리 없이 적당한 음주로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헛구역질 원인 - 6헛구역질 원인 - 7

9. 빈 속

간혹 빈속에 구역질이 발생하게 됩니다. 배고픔으로 인해서 속이 쓰리고 안 좋아서 그런 경우도 있는데, 혹시라도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병원을 통해서 진단 후 치료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여기까지 헛구역질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간수치 높은 이유, 뒷머리가 아픈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