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 고는 이유 7가지

by 하루두번 2023. 5. 2.
반응형

많은 분들이 코 고는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코를 심하게 고는 사람과 함께 수면을 취하면 코 고는 사람 때문에 잠을 설치고 잠을 잘 수가 없어서 짜증이 많이 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코를 고는 이유 7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코 고는 이유

하얀 침대 위에서 하얀 이불을 덮고 자고 있는 여성

1. 유전적인 체형

사람에 따라서는 콧구멍이 좁은 편인 사람들도 꽤 많은데, 이런 사람들은 수면 중에 코골이 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는 코에 이물질이 자주 쌓여 심하게 굳어버리는 경우에도 입구가 좁아져 입으로 자꾸 숨을 쉬게 되고, 코를 골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영향이 없더라도, 성형수술 같은 인공수술로 인해서 코를 골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양악 수술로 턱이 좁아지는 경우에 많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술담배

항상 모든 병의 근원으로 나오는 술과 담배입니다. 코 고는 이유로는 상당한 근거가 있습니다. 흡현과 잦은 음주는 숨 쉬는 곳과 관련된 조직을 붓게 하게 때문에 음주 후에 담배까지 핀 상태에서 숙면을 취하게 되면, 부은 조직으로 숨을 쉬므로 코를 골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계단 위에 아무렇게 누워 잠을 자고 있는 남성

3. 수면 자세

베개를 잘못사용하면 코를 골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베개는 뒤통수 아래를 받쳐주어 약간 고개를 위로 들게 끔 해야 하는데, 너무 높은 베개도 오히려 좋지 않다고 합니다. 따라서 주변 사람들이 코를 만약에 심하게 골면 적당한 베개로 교체하거나 잠자는 자세를 바로 잡아주는 것만으로도 코 고는 걸 신속히 막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4. 노화

나이가 드는 것도 서러운데 코 고는 이유가 노화라니 조금 서럽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성 코골이와 비슷하게 나이가 들면, 근육이 이완되고 늘어져서 코골이가 쉬운 체칠이 됩니다. 따라서 미리 운동을 꾸준히 해주고 안티에이징을 하는 노력을 기울여서 조금이나마 예방하는 습관을 가져야겠습니다.

모래사장 위에서 남성과 여성이 잠을 자고 있는 모습

5. 비만

몇 년 사이 가장 큰 코 고는 이유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비만입니다. 살이 찌다 보면 기도 부분에 있는 조직도 불어나기 때문에, 숨 쉬는 구멍이 좁아져서 코를 골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비만체형인데 코를 곤다면, 일단 의학적인 치료보다는 체중감량부터 해보시고, 특히 마른 비만인 분들은 스스로가 비만인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배만 볼록 나온 복부비만도 내부 조직은 살이 쪄서 코 골 수 있으니 일단 보통체형으로 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6. 스트레스

당연한 말이겠지만, 과로로 인해서도 충분히 코골이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너무 피로해서 뻗어버리는 경우에 코 고는 모습을 자주 목격하곤 합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평소에 우리 의식이 깨어있을 때는 몸의 일부가 긴장이 되어있는 채로 유지되는데, 너무 피곤해서 잠을 깊게 주무시게 되시면, 온몸의 근육이 풀리고, 이로 인해 기도나 비강 쪽 이 좁아지면서, 코골이는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귀여운 어린 아이가 숙면을 취하는 모습

7. 편도 비대증

어린아이인데 코골이를 심하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편도선이 심하게 커져 있지 않은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편도가 커지면 자연스럽게 나이가 어려도 코 고는 이유가 될 수 있으며 심하면 무호흡증으로 인해 산소결핍이 이어서 지적 발달에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코를 고는 사람은 항상 먼저 잠이 들고 또 본인들은 코 고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를 거의 받지 않기 때문에 코골이를 하는 사람과 같이 자는 것이 얼마나 스트레스가 쌓이는지 잘 모릅니다. 코골이가 심해지면 수면 중 무호흡이 올 수 있다고 하니 코 고는 게 점점 심해지면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