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췌장에 좋은 음식 BEST 13가지

by 하루두번 2023. 1. 31.
반응형

췌장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췌장의 경우 소화효소를 분비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등의 역할을 하는데, 췌장에서 제 기능을 해내지 못할 경우 췌장염 증상이 생기기 때문에 빠른 진단과 대처가 필요합니다. 내 몸은 내가 챙기는 것이니 췌장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췌장에 좋은 음식

췌장에 좋은 음식 시금치가 샐러드로 만들 었다

1. 시금치

대표적인 녹색채소로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 성분이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이 섭취하면 좋은 시금치는 비타민A, 철분, 요오드 성분이 들어있어 췌장을 보호하고 췌장암에 걸릴 확률을 낮춰주는 췌장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케일, 겨자 잎, 근대와 같은 녹새 채소와 같이 곁들여서 주스로 섭취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강황

카레의 주재료인 강황은 대표적으로 췌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췌장의 염증과 통증을 줄여 췌장염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인슐린 생성을 촉진해 혈당 수치를 낮추고, 당뇨 발병도 예방해 줍니다. 또한 강황 속 커큐민 성분은 강력한 항암작용으로 췌장암의 치료를 돕는다고 합니다.

췌장에 좋은 음식 마늘췌장에 좋은 음식 2

3. 마늘

마늘 역시 췌장에 좋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밥을 주식으로 섭취하는 한국인들은 탄수화물 섭취가 많아 식사 후 혈당이 급격히 높아지게 됩니다. 이때 마늘을 같이 섭취하면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췌장 세포를 자극해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을 조절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평소 마늘을 많이 먹는 사람은 췌장암 발병 위험이 54%나 낮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췌장에 좋은 음식 체리

4. 체리

체리에는 각종 항산화 성분과 페릴릴 알코올이라는 화합물이 풍부합니다. 이런 유효 성분들이 암세포 성장을 억제해 췌장암 발병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또한 체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는 세포를 자극해 인슐린 생산량을 약 1.5배 증가시키므로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5. 브로콜리

브로콜리 역시 췌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미국 일리노이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브로콜리에 풍부한 아피게닌과 루테올린 은 췌장암세포가 형성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브로콜리뿐만 아니라 콜리플라워, 케일, 양배추 등의 십자화가 채소를 먹으면 췌장이 제 기능을 하도록 돕고, 암세포 발생을 막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췌장에 좋은 음식 돼지 감자돼지 감자 2

6. 돼지감자

아무 곳에서 자란다고 해서 뚱딴지라고 불리기도 하는 돼지감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당뇨를 앓고 있는 분들이 드시면 더욱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췌장에서 인슐린 분가 생기기 때문에 당뇨와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식사 후 급격히 올라가는 혈당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7. 고구마

길쭉하고 노란 색깔이 묘하게 췌장을 닮은 고구마는 실제로 췌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고구마는 췌장 기능을 촉진할 뿐 아니라 췌장암 발병을 약 50%까지 낮춰준다고 합니다. 또한 고구마는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이어서 포도당이 혈액 속에 천천히 방출됨으로, 췌장을 자극하지 않고, 혈당 수치를 안정시킨다고 합니다.

췌장에 좋은 음식 요거트

8. 요거트

요거트에 풍부한 유산균은 소화기능을 도울 뿐 아니라 췌장을 보호해서 췌장염 및 췌장암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특히 저지방이나 무지방 요거트는 췌장의 부담을 덜어줘 췌장 건강에 더 좋으며, 요거트 뿐만 아니라 김치와 같이 생균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도 도움이 됩니다.

 

9. 양파

양파에 들어있는 황, 셀레늄 등의 영양소는 췌장이 제 기능을 하도록 돕습니다. 특히 황 화합물 중 하나인 이소알린은 췌장의 인슐린 생산세포 활성화를 촉진해 인슐린의 분비를 돕고, 혈당을 내려줍니다. 또 양파에는 췌장암을 물리치는 플라보노이드 역시 풍부하게 들어있어 췌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10. 마

아침에 주스로 섭취하면 그렇게 좋다는 마는 위의 건강을 좋게 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위와 췌장은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어 위가 좋으면 자연적으로 췌장의 건강도 좋아지게 됩니다. 마 속에는 뮤신이라는 것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위벽을 튼튼하게 보호하고 이로 인해 췌장을 이롭게 한다고 합니다.

췌장에 좋은 음식 민들레췌장에 좋은 음식 민들레2

11. 민들레차

민들레차는 장과 간에서 독소를 제거합니다. 이는 손상된 췌장 세포가 복구되는 것을 돕고, 담즙 생산을 늘리는데, 담즙 생산이 늘어남에 따라 췌장이 받는 압력과 염증도 줄어들어 췌장이 건강해진다고 합니다.

 

12. 낙지

영양소가 다양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기력보충에도 좋은 낙지는 철과 인 같은 무기질 함량이 풍부합니다. 아미노산이 풍부해 간장의 기능 보강을 해주며 스테미너 음식으로도 좋습니다. 담석제거 효능도 있습니다. 췌장의 기능이 떨어지지 않게끔 보좌해 주는 췌장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췌장에 좋은 음식 파인애플

13. 파인애플

췌장기능 약화로 인해 인슐린의 분비 조절에 문제가 생기신 분들은 파인애플을 드시면 좋습니다.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극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브로멜라인이라는 췌장에 작용되는 효소가 불순 단백질 물질을 청소해 주고, 염증을 완화시켜 주어 췌장염에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팥, 녹두 등이 좋다고 합니다. 부기 빼는데 좋은 팥은 췌장의 기능을 향상하는데 좋은 작용을 하며 녹두는 아미노산과 시스테인, 글리신, 아르기니 성분이 들어있어 체내에 쌓이면 안 좋은 독을 제거하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검은콩, 완두, 강황 등이 췌장에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췌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비타민E가 많은 음식, 후두염에 좋은 음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