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 8가지

by 하루두번 2023. 6. 2.
반응형

장염에 좋은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장염은 소화기 질환 중 하나로서, 장 부분에서 염증을 동반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감기처럼 흔한 병으로, 대개 약 1주일 정도가 지난 후 치유됩니다. 그러나 이 기간 동안에는 소화기 궤양, 설사, 구토 그리고 복통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 사진 - 11

1. 죽

죽은 평소에 먹는 쌀밥보다 흡수율이 좋아 장에 염증이 생겨 소화 흡수가 힘들 때는 미음, 죽과 같이 부담을 덜 주는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흰 죽, 소고기죽, 야채죽 등 속을 편안하게 해 주면서 장에도 무리를 주지 않는 음식이 좋습니다.

반응형

2. 양배추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양배추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양배추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비타민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위벽을 보호해 주고 위세포 회복을 도와주어 위장에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비피두스균이라는 장내 좋은 균을 증식시켜 주는데 좋은 핵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장염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양배추는 식중독균, 대장균 등 번식을 억제해 주는데 비타민 U, K가 대장 관련 질환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사진 - 112장염에 좋은 음식 사진 - 113장염에 좋은 음식 사진 - 114

3. 매실

매실은 장에 좋은 음식 중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뿐만 아니라 매실은 혈액 속 독성물질을 없애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실은 장염으로 인한 복통을 완화시켜 주고 파크리산 성분이 해독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배탈, 식중독 치료, 결핵균, 장티푸스균 등의 세균을 억제해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4. 보리차

보치차 또한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섬유질이 풍부한 보리차는 장염으로 설사, 구토로 인하여 탈수 증상이 있는 때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그냥 생수를 드시는 것보다는 보리차 티백을 넣은 뒤 물을 한번 끓여서 드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사진 - 115장염에 좋은 음식 사진 - 116

5. 바나나

바나나는 대부분이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어서 장에 자극 또는 부담을 주지 않으며 소화흡수도 잘 됩니다.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펙틴 성분이 소화를 촉진해 주고 장의 활동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설사 예방에도 좋아서 식사대용으로 드셔도 좋은 장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6. 두부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두부는 장염 초기에 드시면 구토, 설사를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두부는 고단백 식품으로 열량을 충분히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칼슘이 풍부하여 신경안정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습니다. 두부는 부드럽고 장에서 흡수가 빨라 소화가 빠르게 진행되므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어서 몸이 약해진 경우 회복을 도와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사진 - 117장염에 좋은 음식 사진 - 118장염에 좋은 음식 사진 - 119

7. 이온음료

장염 증상으로 음식을 먹지 못하게 되면 구토, 설사를 하여 부족해진 전해질을 수분으로 보충해주어야 하는데 이때 이온음료를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이온음료 대신 사과주스를 물에 희석하여 마시거나 보리차를 드시는 것도 전해질 보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사진 - 122

8. 우유

우우도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우유는 장염 치료에 좋은 음료 중 하나입니다. 우유는 protein, 수분 그리고 바이탈 영양소뿐만 아니라 적당한 단백질, 비타민 그리고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유는 장염 회복을 촉진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상으로 장염에 좋은 음식 9가지에 자세히 설명해 드렸습니다. 하지만 음식이 다소 가벼워지고 종류가 한정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또한 속이 불편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