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가 시린 이유 대표 6가지

by 하루두번 2023. 5. 31.
반응형

​이가 시린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가 시린 경우는 치아의 과민증, 치주질환, 치아우식증, 충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충치나 치주 질환과 같은 구강 문제가 아니라면 고혈압, 당뇨병, 스트레스, 알레르기, 소화불량 등과 같은 신체적인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가 시려워진 증상이 지속된다면 치과를 찾아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가 시린 이유

치아 사진 - 1

1. 얼죽아

얼어 죽어도 아이스 음료를 먹는다는 뜻을 의미하는 얼죽아는 치아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건강한 치아라도 급격한 온도 변화​는 충격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 충격은 법랑질과 상아질 사이의 치아 균열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치아의 단단한 부분들에 균열이 생기게 되면 깊숙한 신경에도 자극이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얼음을 깨 먹거나 차가운 음료를 먹으면 갑작스럽게 통증이 느껴지거나 이가 시린 이류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얼죽아가 아닌 너무 뜨거운 음료나 음식도 마찬가지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잇몸질환

잇몸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잇몸 안에 염증이 생겼기 때문에 잇몸이 붓고 출혈이 나며 이가 시린 이유로 증상을 나타냅니다. 잇몸질환은 입안에 남아있는 음식물을 제대로 제거하지 않아 발생한 치석에 세균이 번식하게 되고, 이것이 잇몸까지 침투하여 염증을 유발한 것을 의미하는데, 심한 경우에는 잇몸뼈 자체가 파괴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이를 뽑아야 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초기에 의료기관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구강 상태가 불량할 경우 치태와 치석이 더욱 잘 쌓이게 되므로, 치석을 제거하기 위한 정기적인 스케일링 시술로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치아 사진 - 2치아 사진 - 3치아 사진 - 4

3. 충치

이가 시린 이유로 많은 분들이 충치를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충치는 초기에는 시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를 방치하여 치아 내부 신경 부분까지 충치가 근접해지게 되면 점점 음식을 씹을 때 시려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미 신경까지 충치가 근접해졌다면 단순히 시린 것만이 아니라 찌르는 것 같은 강한 통증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충치를 제거하고, 신경이 손상됐다면 신경치료 후 보철치료까지 함께 진행되어야 합니다. 평소 규칙적으로 치실을 사용하고 적어도 하루에 2번씩, 2~3분씩 양치질하기 등 구강 위생 수칙을 준수하면 충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아 사진 - 11치아 사진 - 21

4. 이를 꽉 무는 습관

무의식 중에 이를 꽉 물게 되면 일시적으로 큰 압력이 가해지면서 치아와 잇몸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잠을 잘 때 이를 가는 분들은 오랜 시간 이를 갈면서 치아에 금이 가거나 깨지는 경우 이가 시린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상부만 금이 갔는지, 상부와 뿌리 부분까지 금이 갔는지에 따라 시린 정도도 다르며 치료 방법도 다릅니다. 오랜 시간 이를 갈으셨던 분들은 이에 금이 가거나 깨진 범위가 어느 정도 되는지를 확인 후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5. 잘못된 양치질 습관

상아질을 보호하는 법랑질이 닳아 없어지면서 그대로 노출되어 통증을 그대로 느끼게 됩니다. 이를 치아경부마모증이라고 하는데 자극이 바로 치아신경조직을 자극하기 때문에 이가 시린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강한 힘으로 이를 닦으면 깨끗하게 될 거라는 생각은 매우 잘못된 생각입니다. 양치질을 좌우로 하는 것 또한 잘못된 습관입니다.

치아 사진 - 5치아 사진 - 6치아 사진 - 7

6. 노화된 치아

나이가 들면 잇몸은 자연스레 약해지게 되어있습니다. 이때 치아 뿌리가 노출되거나 마모될 수 있는데, 치아의 노화는 어른들만 나타나란 법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젊은 치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이가 시린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평상시 치아가 건강하지 않다면 치아가 시린 증상이 자주 생깁니다. 그런 분들은 필히 딱딱하고 질긴 음식물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이런 음식들은 치아에 무리를 줄 뿐만 아니라 치아와 잇몸 경계 부위에 충격을 주어 이를 상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치아 사진 - 8

그리고 딱딱한 음식은 치아를 파손시킬 위험도 있어 최대한 멀리하는 게 가장 좋고 이갈이가 심한 분들이라면 보조장치를 장착하여 치아의 충격을 줄여줘야 합니다. 그리고 산이 강한 탄산이나 술 등을 자주 섭취할 경우 치아 표면이 용해되면서 이가 시린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치아에 좋지 않은 음식을 자제하고 양치질도 조심스럽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