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 4가지

by 하루두번 2022. 10. 27.
반응형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외상을 비롯해서 혈종, 곰팡이 감염, 자외선 노출까지 다양합니다 지금부터 발톱이 검게 변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 자외선

1. 발톱 밑 혈종

  • 아령이나 볼링공처럼 무거운 물건이 발 위로 떨어지면 발톱 아래 혈관이 파열되면서 피가 고이게 됩니다. 이처럼 검게 변한 발톱을 발톱 밑 혈종이라고 합니다. 발톱 아래 고여 있는 피 때문에 욱신거리고 아플 수 있습니다. 통증이 지속될 땐 병원에서 해당 부위의 피를 빼는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피를 제거하는 치료를 받으면 발톱 아래로 가해지는 압력이 줄어들면서 통증이 완화되고 색깔도 좀 더 흐려집니다.

2. 피부암

  • 발도 피부인 만큼 햇볕에 노출되는 신발을 신을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도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톱 아래 피부에도 흑색종이라는 피부암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색소침착을 일으켜 발톱 색깔이 검게 변하도록 만든다. 하지만 그 과정이 통증 없이 천천히 일어나기 때문에 눈치채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 피부암

3. 세균 감염

  • 무좀균 등의 세균이 발톱에 침입했을 때에도 발톱은 검게 변할 수 있습니다. 외부 압력에 의해 발톱이 검게 변했을 때에는 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세균에 의해 발톱이 검게 변했을 때에는 발톱 모양의 변화까지 동반됩니다. 한 번에 발톱 전체가 검게 변하지는 않고 부분적으로 검은 부위가 생기다가 점차 넓어지는 것이 특징이며, 여러 개의 발톱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세균에 의해 발톱이 검게 변했을 때에는 원인균이 무엇인지를 찾고, 그 균을 없애는 치료를 받으셔야 만 합니다. 발톱에 침입할 수 있는 세균은 몹시 다양하기 때문에 무턱대고 임의적으로 약을 사용하시지 말고,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시어 정확한 진단과 그에 맞는 처방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 자외선

4. 자외선 노출

  •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가 검게 변하듯 발톱도 자외선 노출을 원인으로 검게 변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에 과하게 노출되면 우리 몸의 멜라닌 세포에서는 멜라닌 색소들을 다량 만들어냅니다. 이 과정에서 멜라닌 세포가 암세포로 변하게 되면 발톱이 검게 변하 이유로 흑색종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별다른 통증 없이 검은 점이나 선이 한두 개 생기기 시작하다 점차 그 범위가 확장된다면 흑색종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별한 외부 압력이 가해지지도 않았고, 변색 외의 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흑색종일 가능성이 높으니 조속히 인근 병원을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