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모과 효능 best 9가지

by 하루두번 2023. 2. 1.
반응형

모과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모과는 세 번 놀라게 하는 과일로 유명합니다. 꽃은 아름다운데 열매가 못생겨서 놀라고 열매가 못생겼는데 향기가 매우 좋아서 놀라고 향기가 그렇게 좋은데 맛이 없어서 3번을 놀란다고 합니다.

1모과 효능 - 1

한방에서 약재로도 많이 쓰이는 모과는 신맛이 강해서 생으로 먹기 힘들기 때문에 정과로 만들어 먹거나 술을 담가 먹기도 하지만 대부분 꿀이나 설탕에 채워서 차로 마시는 게 대부분입니다 그럼 모과 효능 9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모과 효능

 

1. 기관지 건강

  • 모과의 함유된 비타민 c, 사과산, 구연산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며 만성 기침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모과의 사포닌과 타닌 성분은 가래 천식 폐렴 등의 호흡기 관련 기관지염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과 효능 - 2모과 효능 - 3

2. 소화 기능 개선

  • 모바일 함유된 사과산, 주석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 성분이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불량과 식욕을 증진하는 데 모과 효능으로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모과차는 속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스트레스와 잦은 음주 등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위경련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근육통 완화

  • 예로부터 무관은 근육에 경련이 오거나 쥐가 날 때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치료제로 많이 쓰여 왔습니다. 특히 모과에는 칼슘, 철분,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관절을 강하게 하여 근육통 및 손발 저림 증상을 완화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모과 효능 - 4

4. 숙취 해소

  • 모과의 함유된 비타민 c와 다양한 유기산 성분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과음으로 인한 숙취를 해소하는데 모과 효능으로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모과차는 위에서 쉽게 흡수가 되므로 과음으로 인한 부족해진 수분을 보충해 줌으로써 숙취로 이게 발생하는 갈증 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5. 항암, 항염 효과

  • 모과에 함유된 사포닌과 타닌 성분은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작용을 하여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모과의 플로보노이드 성분은 천연항생제라 불릴 만큼 항염작용에 탁월하며 각종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과 효능 - 5모과 효능 - 6

6. 피부미용

  • 모과에 함유된 비타민 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한 은 것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모과 효능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모과의 플라보노이드 성분 역시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피부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7. 피로해소

  • 모과의 함유된 사과산, 구연산, 비타민 c 등의 유기산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로를 일으키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해 피로를 회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모과 효능 - 7

8. 뼈 건강

  • 모과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 향상에 도움이 되는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뼈 건강은 물론 골다공증 예방에도 모과 효능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모과의 함유된 글리코시 드 추출물에는 관절염의 염증치료에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9. 당뇨 예방

  • 모과의 함유된 과당이 혈당의 상승을 막아주고 체내 당분 흡수를 지연시켜 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이미 흡수된 당분을 빨리 소모시켜 주기 때문에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모과 섭취 시 주의사항

모과 효능 - 8모과 효능 - 9

모과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이라 열이 많으신 분들은 섭취를 자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모과씨에는 독성 물질이 있으니 모과씨는 반드시 제거하고 드세요. 또 모과를 과다섭취하시면 변비를 유발할 수도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모과 먹는 법

모과 효능 - 10

모과차로 먹는 법은 2mm 두께로 얇게 썰어서 말린 후 생강 1쪽과 함께 끓이면 됩니다. 아니면 그냥 모과를 살짝 삶아서 꿀이나 설탕에 재웠다가 뜨거운 물에 넣어서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모과술로 먹는 법도 있습니다. 모과술도 마찬가지로 얇게 썰어주셔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 소주를 붓고 설탕을 넣습니다. 이밖에도 모과를 푹 삶은 후에 꿀에 담가서 삭혀서 먹는 모과수도 있고 모과를 삶아서 으깬 후 꿀과 물을 넣어 조리는 모과정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모과 효능과 섭취 시 주의사항 및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고사리 효능, 삼채 효능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