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뒷머리가 아픈 이유 8가지 알아보기

by 하루두번 2023. 1. 31.
반응형

뒷머리가 아픈 이유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뒷머리통증이나 뒤통수 통증을 자주 느끼시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이처럼 뒷머리가 찌릿찌릿하고 자주 뒷머리가 아프다면 아래에 내용을 참고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뒷머리가 아픈 이유

1. 스트레스

뒷머리통증은 두통으로 인해 발생할 수가 있는데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일반 통증이 아닌 목뼈의 문제로 인한 경추성 두통으로 인해 뒷머리가 아프게 됩니다. 따라서 머리가 자주 아프다면 긴장이나 스트레스 때문인 건지 병원에 가셔서 정밀하게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계속 방치하면 만성화가 되어 치료가 더욱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2. 일자목, 거북목

일자목이나 거북목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뒷머리가 아픈 이유로 통증을 자주 겪는다고 합니다. 일자목과 거북목은 컴퓨터나 핸드폰 사용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 흔히 발생하는 증상이며 뒷머리와 뒷목을 담당하는 경추신경이 압박을 받아서 뒷골이 땅긴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매일 목을 굽히거나 고개를 숙이는 등의 자세를 취하면 거북목으로 변하기 쉽기 때문에 이러한 자세를 하지 않도록 평소 습관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3. 척추측만증

척추는 목뼈, 등, 허리뼈 등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척추측만증도 뒷머리에 영향을 줍니다. 허리를 똑바로 세우지 않고 구부정하게 앉아있는 잘못된 자세로 인해 뼈가 휘면서 척추측만증에 걸리게 되는데요. 휜 뼈로 인해 허리가 아픈 것은 물론 뒷머리까지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에 올바른 자세로 앉도록 주의를 기울여 뼈가 휘지 않도록 관리를 철저하게 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4. 목디스크

목디스크 때문에도 뒷머리가 아픈 이유가 되면서 뒷목이 뻐근하고 아파지는데 어깨 통증도 동반합니다. 증상이 느껴지는 초기에 진단을 받고 대처를 하면 수술 없이 다른 방법을 통해 회복할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만성으로 발전하며 더욱 악화가 되기 때문에 빠른 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5. 뇌종양

뇌종양은 머리의 한 부분에서 통증이 다양하게 발생하며 두개골 내에 생기는 종양을 얘기합니다. 뇌종양은 두통과 함께 구토가 동반되며 간질과 발작이 나타나는 경우 병원에서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지주막하 출혈

지주막하 출혈은 뇌출혈로 인해 뇌혈관이 터지는 것으로 출혈에 따라 의식을 잃기도 합니다. 갑자기 머리를 얻어맞은 듯한 통증과 함께 메스꺼움, 목덜미부근에 쇼크가 오고 구토가 동반된다고 합니다. 이것 또한 뒷머리가 아픈 이유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원인은 뇌의 동맥이 혹처럼 부풀다가 파열되는 것으로 유전이나 흡연, 고혈압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7. 혈액순환

혈액은 심장으로부터 혈관을 따라 전신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혈관 속에 각종 노폐물들이 쌓여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에는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혈액순환이 저조하면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뇌의 산소 부족 현상으로 뒷머리가 아픈 이유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혈액순환으로 인한 통증은 몸을 따듯하게 하거나 혈관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서 개선할 수 있습니다.

 

8. 후두신경통

후두부에 나타나는 신경통은 뒤통수와 어깨 쪽에 통증이 발생하며 구토와 우울감, 불면증 등을 동반합니다. 특히 이런 경우의 오른쪽 뒷머리 통증은 갱년기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스트레스와 음주가 주원인입니다.

 

여기까지 뒷머리가 아픈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생리통이 심한 이유, 손이 저리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