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녹두 효능 10가지

by 하루두번 2023. 5. 31.
반응형

녹두는 해열, 이뇨, 포만감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욕을 증진시키며 변비 완화에 도움을 주고 장건강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입니다. 이러한 효과로 최근에는 녹두 보조제나 음료 등 새로운 형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녹두 효능을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녹두 효능

녹두 사진 - 1

1. 피부질환 개선

녹두는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땀띠, 여드름, 각종 피부질환에 좋으며 체내 축적된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재생 효과로 인해 녹두 효능은 노화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 녹두의 껍질에 항산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껍질째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2. 신장기능 강화

녹두는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는 신장기능을 강화시키고 방광염, 요로결석 예방과 부종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녹두 사진 - 2노인의 손을 찍은 사진녹두 사진 - 4

3. 노화방지

세 번째 녹두 효능은 노화 방지입니다. 녹두껍질에는 활성화산소를 제거하는 플라보노이드성분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세포재생효과로 인해 노화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항산화 작용

녹두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와 비텍신 성분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며 세포 손상을 막아주어 피부 노화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리 마리 화장지 사진녹두 사진 - 11

5. 변비 예방

녹두에 풍부한 식이섬유 성분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며 배변활동을 도와주어 녹두 효능은 변비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의 경우 녹두를 섭취해 주면 소화력이 높아지고, 감기에 걸려 열이 날 때 녹두죽을 먹으면 열을 내려 주며 식욕을 돋워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 해열 효과

녹두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열을 낮춰주는 해열작용효과가 뛰어납니다. 더운 여름 녹두를 넣어 차를 끓여마시거나 요리에 이용하면 몸이 시원해지는 데 효과가 있으며 음식의 독소 제거 및 식중독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녹두 효능이 있습니다.

녹두 사진 - 12녹두 사진 - 21빈혈에 고통 받는 여성

7. 체력 증강 및 피로 해소

녹두에는 아르기닌, 아미노산, 알라닌 등의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우리 몸의 독소, 노폐물 분해,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해주므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주어 체력증강 및 피로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8. 빈혈 예방

녹두에는 철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임산부나 여성분들 혹은 성장기 어린이들, 특히 빈혈이 있는 분들이 꾸준히 드시면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녹두 효능이 있습니다. 녹두는 철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며 녹두 100g 안에는 약 6.0mg의 철분이 들어 있으며 이는 성인 하루 권장량의 약 50%라고 합니다.

녹두 사진 - 44줄자로 여성이 허리를 잡고 있다

9. 해독효과

옛말에 녹두는 100가지의 독을 풀어준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해독작용이 뛰어납니다. 그만큼 몸속에 쌓여 있는 노폐물이나 독소 등을 제거하는데 그 효능이 탁월하며 특히 녹두의 해독작용으로 인해 여드름이나 기미, 잡티 등에 좋습니다.

 

10. 다이어트 효과  

녹두는 단백질 함유량은 아주 높고 칼로리는 낮은 편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녹두 효능은 포만감을 빠르게 느끼게 해 주며 특히 녹두가루로 만든 청포도묵은 한방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