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구연산 활용법 best 8가지

by 하루두번 2023. 5. 29.
반응형

구연산 활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구연산은 투명 알갱이 모양으로 각종 얼룩 및 찌든 때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구연산은 감귤류에 함유된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살균효과가 좋아 다양하게 일상생활에서 쓰일 수 있습니다.

산이기 때문에 특유 시큼한 냄새가 날 것 같지만 의외로 냄새도 없고 물에도 잘 녹습니다. 베이킹 소다와 과탄산소다 구연산 차이점은 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는 알칼리성, 구연산은 산성입니다. 그리고 천연세제라 할지라도 세제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사용할 때는 꼭 고무장갑을 끼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구연산 활용법

1. 전기포트 물때 제거

두 번째 구연산 활용법은 전기포트 냄새와 물때제거입니다. 가정에서 물 끓이는 용도로 유용한 전기포트를 많이 쓰고 있습니다 처음 사면 쇠냄새 같은 것이 있어서 세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연산 한 스푼과 적당한 물을 넣어 살짝만 데워서 숟가락으로 저어서 잘 녹여줍니다 이 상태로 물을 가득 넣어서 팔팔 끓여준 후 약 10분간 그냥 두었다가 헹궈주면 냄새뿐 아니라 물때까지 깨끗하게 세척이 됩니다.

반응형

2. 식중독 예방

구연산은 세균을 죽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음식을 할 때 구연산을 넣어주면 식중독 예방과 유해균들을 없애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살림에 유용한 구연산도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구연산은 강한 산성물질이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이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할 때에는 고무장갑을 착용하여야 합니다. 구연산을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연산수를 미리 만들어 보관하면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또한 구연산은 스테인리스 제품의 경우 용이하지만, 철의 경우에는 부식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3. 화장실 청소

이번 구연산 활용법은 화장실 청소입니다. 화장실에는 육안으로 볼 수 없는 많은 종류의 박테리아가 서식하고 있으며,,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물때가 생기기 쉽습니다. 구연산을 녹인 물을 스프레이 용기에 담아 욕실 전체에 뿌리고 걸레나 수세미로 닦아주면 쉽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구연산 녹인 물을 스프레이 용기에 보관하면 매번 세척 후 바로 사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4. 천연 섬유유연제

피부가 예민한 편이라면 세탁 헹굼 시에 섬유유연제 대신 구연산을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물 500그램에 구연산 한술이면 살균효과와 부드러운 옷감의 느낌까지 살릴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와 함께 1:1로 얼룩 부위에 뿌리면 얼룩이 제거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5. 소독

여섯 번째 구연산 활용법은 소독과 냄새제거입니다. 요즘 텀블러 사용하는 분들이 꽤 많아졌습니다 첫 사용을 하려면 반드시 세척이 필요한데 설거지하듯 하면 특유의 냄새가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 상태 그대로 커피 등을 담아서 마시면 찝찝한 기분이 들게 되는데, 이때에는 텀블러나 보온병에 뜨거운 물을 붓고 구연산을 티스푼으로 한 숟갈 넣어 뚜껑은 닫은 후 10분간만 그냥 두고 뒤집어 두면 뚜껑까지 깨끗해진다고 합니다.

 

7. 하수구, 욕실

여름철 배수구 악취에는 구연산과 얼음을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미지근한 물 500미리에 구연산 2큰술을 넣어 냉동실에 얼린 후 배수구에 넣고 찬물을 틀어두면 냄새제거는 물론 세척과 정균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욕실의 물 때와 곰팡이 제거에도 효과가 좋고, 어린이 놀이매트, 책상 유리를 닦는데도 사용하면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청소가 가능합니다.

6. 싱크대 청소

구연산은 정균 역할을 하고 식초보다 냄새가 나지 않고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음식을 하는 주방에서 독한 세제를 사용하기 부담스러울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세균이 많다는 싱크대를 청소할 때 구연산 활용법으로 스프레이통에 물과 구연산을 넣고 구연산수를 만들어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구연산수는 1% ~ 5%까지 원하는 농도로 맞춰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구연산수를 싱크대 등에 뿌려줍니다. 대략 5분 정도 방치 후 스펀지로 닦은 다음 물로 끼얹기만 해도 깨끗한 싱크대가 됩니다. 좀 더 깨끗하게 하고 싶으신 분께서는 마른행주로 물기를 닦아주면 물자국 없이 깨끗한 싱크대가 됩니다. 뿐만 아니라 구연산은 산성으로 알칼리성 오염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7. 냄새 제거

구연산 활용법으로 대표적인 활용법은 냄새제거입니다. 구연 산수를 냄새나는 옷이나 주방에 뿌리면 묵은 냄새가 말끔히 제거되며 신발에서 나는 발 냄새에도 구연 산수를 뿌리고 드라이어로 말리면 냄새 제거 효과가 탁월합니다. 주방뿐만 아니라 신발장, 구두, 화장실 등 가정에서 나는 대부분의 냄새는 구연산수만으로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8. 주방기구 살균

마지막 구연산 활용법은 주방기구 살균입니다. 음식을 자르는 도마나 칼, 각종 조리도구는 음식물과 매번 접촉하기 때문에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연산을 녹인 물을 뿌려 청소하면 살균할 수 있으며 탈취 효과도 뛰어나 주방기구 살균하기에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